한은 “美 금리인상 마무리 단계…금융시장 변동성 주시”
  • 이주희 디지털팀 기자 (hee_423@naver.com)
  • 승인 2023.05.04 10: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준 기준금리 0.25%p ↑…인상 종료 가능성 시사
“연내 정책기조 전환 관련 연준·시장 간 괴리”
ⓒ연합뉴스
4일 한국은행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정책금리(기준금리)를 0.25%포인트(p) 인상한 데 대해 "연준의 금리인상 사이클이 마무리 단계에 다가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연합뉴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정책금리(기준금리)를 추가 인상한 가운데, 한국은행은 "이번 결정으로 연준의 금리인상 사이클이 마무리 단계에 다가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한은은 4일 이승헌 부총재 주재로 '시장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연준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결과가 국제 금융시장 상황과 국내 금융·외환시장에 미칠 영향을 점검한 뒤 이같이 분석했다. 

앞서 미국 연준은 2∼3일(현지 시각) 열린 FOMC 정례회의에서 예상대로 기준금리 목표 범위를 4.75∼5.00%에서 5.00∼5.25%로 0.25%포인트 올렸다. 다만 연준은 이날 낸 정책결정문에서 ‘추가적인 정책긴축(some additional policy firming)이 적절할 수 있다’는 표현을 삭제해 향후 금리 인상을 중단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했다. 

이 부총재는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향후 경제 지표에 따라 금리를 결정할 것이라고 언급하고 연내 금리 인하 가능성을 부인한 점에도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연내 정책 기조 전환 가능성 등에 대한 연준의 스탠스(입장)와 시장 기대 간 괴리가 지속되는 등 향후 통화정책 경로에 대한 불확실성이 여전히 크고 미국 은행 불안에 대한 시장의 경계도 상존한다"고 진단했다.

한은은 향후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이 부총재는 "앞으로 연준, ECB(유럽중앙은행) 등 주요국 통화정책에 대한 기대 변화와 금융안정 상황에 따라 국내외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는 만큼 면밀히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