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어린이날’ 메시지 “현실은 냉정·배신…아이들 이끄는 대로”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3.05.05 10: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어린이가 행복한 세상이어야 어른도 행복”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4일 국회에서 열린 어린이 안전 헌장 선포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4일 국회에서 열린 어린이 안전 헌장 선포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현실은 생각보다 냉정하다. 배신당하는 삶을 살다 보면 순수한 마음은 사라진다”며 “아이들이 우리의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아이들이 이끄는 대로 가겠다”고 메시지를 전했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SNS에서 포르투갈의 소설가 ‘주제 사라마구’의 책의 한 구절을 인용해 “‘나였던 소년’의 마음으로, 어리지만 든든한 길잡이를 따라가겠다”며 “휘황찬란한 정책 약속보다도 ‘나였던 그 소년’을 거울삼아 어린이들이 행복한 나라로 나아가겠다”고 약속했다.

이 대표는 “우리 모두 한때는 순수한 믿음을 갖고 있던 소녀, 소년이었다”며 “오늘을 열심히 살면 나와 내 가족에게 더 나은 내일이 올 거라고, 내가 꿈꾸는 대로 마음먹은 대로 무엇이든 될 수 있다고 굳게 믿었다. 저 또한 그랬다”고 회고했다.

그러면서도 “현실은 생각보다 냉정하다. 성실한 하루하루가 배신당하는 삶을 살다 보면 순수한 마음은 사라지고, 때 묻은 어른의 마음이 그 자리를 차지한다”며 “현실에 적응해 어른이 되어가면서도 가끔은 마음 한편에 꿈 많던 아이가 아른거리곤 한다”고 토로했다.

이어 “쉽지 않겠지만 한때 우리였던 아이가 이끄는 대로 가보려 한다. 국민 여러분 마음속 소년, 소녀와도 함께 가겠다”며 “우리 보석 같은 아이들이 어리지만 든든한 우리의 길잡이가 되어 주리라 믿는다. 어린이가 행복한 세상이어야 어른도 더 행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