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기시다, 韓 경제6단체장과 간담회…“기업 먼저 나서달라”
  • 이주희 디지털팀 기자 (hee_423@naver.com)
  • 승인 2023.05.08 14: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 안보·공급망 협력 논의
미래기금 운영위 이르면 오늘 구성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김병준 전경련 회장직무대행을 비롯한 경제단체장과 주요 내빈들이 8일 서울 소재 호텔에서 열린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한국 경제인 간담회’에서 기념 촬영하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제공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김병준 전경련 회장직무대행을 비롯한 경제단체장과 주요 내빈들이 8일 서울 소재 호텔에서 열린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한국 경제인 간담회’에서 기념 촬영하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제공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한국 경제단체장들과 비공개 티타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기시다 총리는 "한일 간 협력에 있어 기업이 먼저 나서서 협력해주면 좋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8일 재계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시내 한 호텔에서 한국 경제인들과 간담회를 했다. 비공개 티타임 형식으로 진행된 이 자리에는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과 김병준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직무대행, 구자열 한국무역협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최진식 한국중견기업연합회장 등 경제6단체장, 한·일경제협회장을 맡고 있는 김윤 삼양홀딩스회장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양국 경제 협력 활성화를 위한 방안 등이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은 간담회를 마친 후 "앞으로 일본과의 경제 협력에 대해 서로 각자 먼저 하자라는 말씀을 나눴다"고 밝혔다. 손경식 경총 회장은 "(분위기가) 상당히 좋았다"며 "기시다 총리가 매우 온화하고 협력적으로 말씀해 굉장히 좋은 인상을 가졌고, 앞으로 한·일 관계가 잘될 것 같다"고 말했다.

미국 주도로 진행 중인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대한 양국의 공동 대응 필요성도 논의됐다. 김기문 중기중앙회 회장은 "소부장(소재·부품·장비) 분야 중소기업들이 일본 중소기업과 원만한 거래가 이뤄지기를 바라고 있다"며 양국 중소기업 간 우호적인 관계 유지를 건의했다고 전했다. 이어 "아무래도 원천 기술은 일본이 앞서기 때문에 우리가 일본에서 부품 소재를 가져다 가공해 대기업에 납품하고 외국에 수출하는 부분에서 서로 이익이 많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다만 반도체나 배터리 등의 분야에서의 협력 방안이 구체적으로 논의되지는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는 전날 소인수 회담과 확대 회담, 공동 기자회견을 잇따라 열고 한국 반도체 제조업체와 일본 소부장 기업 간 공조 강화를 통해 반도체 공급망을 구축하기로 했다. 최태원 회장은 '반도체 동맹' 등에 대한 질문에 "그런 디테일한 얘기는 나누지 않았다"며 "단지 경제 협력과 서플라이 체인(공급망)에 관련된 전체적인 얘기를 나눴다"고 설명했다.

김병준 전경련 회장 직무대행은 "양국이 협력해서 제3국 진출 노력을 하고, 특히 광물 자원이나 에너지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자는 얘기를 했다"며 "일본 정부가 많이 지원하면 좋겠다는 얘기가 있었다"고 전했다. 손경식 회장도 "양쪽 교류에 일본 정부도 적극적으로 협력해달라는 부탁이 있었고, 이번에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 등에 대해 한국 조사단, 시찰단이 가는 것을 흔쾌히 동의해줘서 감사하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일 미래 파트너십 기금도 간담회 화두에 오른 것으로 보인다. 앞서 김병준 직무대행은 간담회 참석 전 기자들과 만나 "일본 쪽에서 청년 기금을 위한 운영위원회를 제안했다"며 "제가 공동운영위원장을 맡고 재계 인사 중 운영위원 두 분을 모시는 절차를 밟고 있는데, 제가 이번 주 안에 일본에 가서 상의를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간담회 후 "미래기금은 우리가 잘할 테니까 협력해달라고 얘기했다"며 "게이단렌(經團連·일본경제단체연합회)과 따로 협의하고 있고 운영위원회를 구성 중인데 오늘 내일 중 구성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현재 전경련 회원사가 아닌 4대 그룹의 참여 가능성에 대해서는 김 직무대행과 최 회장 모두 언급을 피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