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인구소멸 1순위 후보” 데이비드 콜먼 교수 방한한다
  • 오종탁 기자 (amos@sisajournal.com)
  • 승인 2023.05.08 20: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센터와 이화여대에서 강연…“인구절벽 위기 타개의 실마리 되길”
데이비드 콜먼 영국 옥스퍼드대 명예교수 ⓒ한반도미래인구연구원 제공
데이비드 콜먼 영국 옥스퍼드대 명예교수 ⓒ한반도미래인구연구원 제공

17년 전에 저출산으로 인한 ‘인구소멸 국가 1호’가 한국이 될 것이라고 예측했던 영국 석학이 이달 방한한다. 

한반도미래인구연구원은 5월 17~18일 데이비드 콜먼 옥스퍼드대 명예교수를 초청해 서울에서 강연회를 개최한다고 5월8일 밝혔다. 

인구학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인 콜먼 교수는 옥스퍼드대 교수와 케임브리지 세인트 존스 칼리지 학장을 역임했고 영국 환경부와 주택부, 내무부 장관의 특별고문을 지냈다. 또 산업계의 인구통계학적 동향과 사회경제적 결과에 관심을 갖고 일본, 네덜란드, 에스토니아 등 여러 국가 연구기관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인구문제에 관한 다양한 저서를 남겼다. 

그는 2006년 유엔 인구포럼에서 한국의 심각한 저출산 현상을 언급하며 이대로라면 한국이 1호 인구소멸국가가 될 거라고 언급한 바 있다. 당시 1.13명이었던 한국의 합계출산율은 지난해 0.78까지 떨어졌다. 초저출산 현상이 더욱 심해지며 국가소멸 우려가 현실화하고 있다. 현재 한국의 228개 시·군·구 중 절반이 소멸 위험 지역이고 인구가 3만 명을 밑돌아 서울의 한 개 동보다 적은 군은 20여개에 달한다. 

방한한 콜먼 교수는 5월17일 오전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열리는 ‘저출산 위기와 한국의 미래 : 국제적 시각에서 살펴보는 현실과 전망’ 심포지엄에 참석해 주제발표를 할 예정이다. 이어 5월18일 오후 3시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에서 ‘국제 사례로 보는 인구문제 : 우리나라의 과제와 전망’이란 제목으로 강연한다. 콜먼 교수의 내한 강연에는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한반도미래인구연구원은 민간기업, 학계, 종교계 등이 함께 인구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정책 플랫폼 형태의 기관으로 지난해 10월25일 출범했다. 정운찬 전 국무총리가 초대 이사장을, 이인실 전 통계청장이 초대 원장을 맡고 있다. 더 이상 정부에만 인구문제 대응을 맡겨선 안 된다는 게 한반도미래인구연구원 구성원들의 공통된 문제의식이다. 연구원은 민간, 특히 기업이 국가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적극적으로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인실 한반도미래인구연구원 원장은 “이번 콜먼 교수 강연을 통해 우리나라가 처한 인구절벽 위기의 심각성에 많은 사람이 공감하는 동시에 문제 해결의 실마리도 찾을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