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뱀일 수도·여자는 무식” 막말 일삼은 서울대 교직원
  • 이금나 디지털팀 기자 (goldlee1209@gmail.com)
  • 승인 2023.05.09 11: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직 처분 받자 ‘징계 취소소송’ 냈다 패소
부하 여직원에게 성차별적 언사를 일삼다가 정직 처분을 받은 서울대학교 교직원이 이를 취소해달라고 소송했으나 패소했다. ⓒ 연합뉴스
부하 여직원에게 성차별적 언사를 일삼다가 정직 처분을 받은 서울대학교 교직원이 이를 취소해달라고 소송했으나 패소했다. ⓒ 연합뉴스

부하 여직원을 향해 "꽃뱀일 수 있다" 등 성차별적 발언을 일삼은 서울대 교직원이 정칙 처분에 대한 징계 무효 청구 소송을 냈으나 1심에서 패소했다. 

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41부(부장판사 정회일)는 A씨가 서울대를 상대로 낸 징계 무효확인 청구 소송에서 지난달 27일 원고 패소로 판결했다.

서울대의 한 부서 실장이었던 A씨는 식사 자리에서 특정 성폭력 사건을 언급하며 "고소인이 꽃뱀일 수도 있다"며 "이처럼 기관장은 어떤 부하직원을 만나느냐에 따라 망할 수도 있으니 ○○쌤(피해 여성)이 관장님을 잘 보필하라"고 말했다. 피해 여성은 당시 입사 3일차인 수습 사원이었다. 

A씨는 또 평소 사무실에서 하루에 한 번 이상 "여자여서 일을 못 한다", "여자들은 무식하게 일하고 수준 이하다", "여자가 능력이 확실히 떨어진다"며 성차별적 발언을 한 것으로 조사됐다.

다른 직원들이 들을 수 있는 공간에서 "실장에게 자꾸 말대답하는 거 아니다", "진짜 대학 나온 애가 맞냐"며 피해자를 수시로 모욕했고 연차 휴가를 쓴 피해자를 두고 "입사한지 얼마 안 됐는데 연가 쓰는 애 처음 봤다"고 질책하기도 했다.

또 피해자에게 "너 수습 끝나면 어떻게 되는지 알아"라며 채용 관계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투로 언급했다.

결국 A씨는 징계위원회에 회부돼 2019년 3월에 3개월 동안 정직 처분을 받았고, 정직 기간이 끝난 후 전산직으로 발령됐다.

이에 A씨는 징계 무효확인 청구 소송을 제기하면서 B씨의 과장된 진술에 근거한 것이며 하급자를 질책하는 과정에서 나온 말일 뿐이라는 이유를 댔다.

재판부는 그러나 "A씨에 대한 징계 처분이 지나치게 가혹하거나 명백히 부당하다고 볼 수 없다"며 원고 패소로 판결했다.

재판부는 "A씨의 징계사유는 성희롱 또는 피해자의 인격권을 침해하는 중대한 비위행위"라며 "피해자뿐 아니라 동료 직원의 근무 의욕을 떨어뜨리는 등 조직문화에 끼치는 악영향도 크다"고 지적했다. 이어 "수습 기간에 연차휴가를 사용한다는 이유로 질책한 것은 정당한 업무상 지적이라 할 수 없다"며 "이런 발언은 피해자에게 고용 불안을 조성할 수 있다"고 판시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