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업체 치즈 포장지에 ‘피사의 사탑’…이탈리아 “최악의 도용” 발끈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5.09 14: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당 의원 “이탈리아 농식품 우수성 해치는 위조 사례”
이탈리아형제들(Fdl) 소속 토마소 라졸리니 의원이 올린 중국 업체의 모차렐라 치즈 포장지 모습 ⓒ 토마소 라졸리니 의원 인스타그램 캡쳐
이탈리아형제들(Fdl) 소속 토마소 라졸리니 의원이 올린 중국 업체의 모차렐라 치즈 포장지 모습 ⓒ 토마소 라졸리니 의원 인스타그램 캡쳐

중국 업체가 유럽에서 판매하는 모차렐라 치즈 포장지에 슬며시 ‘피사의 사탑’ 그림을 그려 넣어 이탈리아인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8일(현지 시각) 영국 일간 가디언 등에 따르면, 중국 업체 ‘가오푸 푸즈’는 오스트리아에서 ‘유러피언 모차렐라 치즈’를 만들어 판매해왔다. 이는 얇게 자른 치즈가 12장 들어 있는 제품인데, 포장지에 그려진 중국어와 그림이 문제의 발단이 됐다.

포장지에는 영어로 ‘European Mozzarella Cheese’라는 제품명과 중국어 등이 함께 적혀있으며, 한복판에 이탈리아 명물 ‘피사의 사탑’과 곤돌라를 연상시키는 그림이 그려져 있다. 또 포장지 속 곤돌라는 베네치아 관광 명소인 리알토 다리와 대운하를 배경으로 하는 것처럼 묘사돼 있다.

온라인에서 문제의 치즈 사진이 퍼지자 모차렐라 치즈 본고장을 자처하는 이탈리아 일각에서 격앙된 반응이 나왔다.

이탈리아 여당인 이탈리아형제들(Fdl) 소속 토마소 라졸리니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 계정에 치즈 사진을 올리며 ‘피사의 사탑’ 등 이탈리아 명물을 부당하게 이용했다고 주장했다. 

라졸리니 의원은 “출처가 의심스러운 제품에 이탈리아 명물을 갖다붙이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고 성토했다. 그는 특히 이 사안이 “이탈리아 농식품의 우수성을 해치는 또 다른 위조 사례”라고 지적했다.

이탈리아 식품 업계도 발끈했다.

한 식품 전문가 협회는 앞서 문제의 ‘유러피언 모차렐라 치즈’에 대해 “가짜”라고 규정하고 소비자가 이탈리아 제품과 구분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이 협회는 문제의 치즈가 영국과 독일, 프랑스 등 유럽뿐만 아니라 미국, 캐나다, 일본, 호주, 등에서도 발견됐으며, 심지어 이탈리아까지도 침투했다고 주장했다.

이탈리아 최대 농업 협회인 콜디레티에 따르면 세계에서 이탈리아 식품을 모방한 시장 규모는 지난해 1200억 유로(174조 6000억원)로 증가했다.

콜디레티 관계자는 ‘유러피언 모차렐라 치즈’가 “정체성을 도용한 최악의 사례 중 하나”라면서 “이런 제품은 소비자를 혼동하게 만들고 원조 이탈리아 음식 시장을 훔쳐 간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