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24시] 인천시, 지하도상가 활성화 위해 총력 지원
  • 주재홍 인천본부 기자 (jujae84@gmail.com)
  • 승인 2023.05.10 17: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차인 최대 10년 점포 운영 가능

인천시는 지하도상가 임·전차인 보호와 상권 활성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10일 밝혔다.

인천 지하도상가는 그동안 양도·양수, 전대 금지 등에 대한 갈등이 계속됐다. 기나긴 소송 끝에 대법원은 지하도상가 양도·양수 및 전대 행위가 위법임을 확정하는 판결을 내렸다. 

인천시는 법 테두리 안에서 임‧전차인을 보호할 수 있는 지하도상가 개정 조례안을 마련했다.

인천시는 최대 10년간 점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상인들의 경영 부담을 덜어주고자 지난 2020년 이후 총 32억원을 투입해 청소, 수선유지비, 공공요금 등을 지원했다. 

인천시는 경제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임차인들을 돕고자 지하도상가 사용료 감면(50~80%) 혜택도 제공한다. 올해 신규 사업으로 특색 있는 마케팅을 하는 지하도상가 상인들에게는 500만원씩 지원한다. 

조인권 인천시 경제산업본부장은 "인천시와 인천시의회가 최대 현안이었던 지하도상가 운영 정상화를 위한 최선의 방안을 도출했다”며 “모두 상생하는 지하도상가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인천시청 전경 ⓒ인천시
인천광역시청 전경 ⓒ인천시

◇인천경제청, 인공지능 활용해 실종자 찾는다

인천경제청은 인공지능을 활용해 길 잃은 어린이와 치매 노인 실종 사고를 예방한다고 10일 밝혔다.

인천경제청은 실종 사고 예방을 위해 내년 말까지 ‘경제자유구역(IFEZ) 스마트시티 기반 서비스 1단계 구축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총 사업비 102억원이 투입된다.

이번 사업에는 얼굴 인식 영상 관제 서비스가 포함됐다. 인천 송도·영종·청라국제도시의 어린이 보호구역 내 스마트횡단보도가 설치된 총 16곳의 초등학교 앞에 얼굴 인식이 가능한 인공지능(AI) CCTV가 설치된다. 

실종사고가 발생하면 AI 시스템을 통해 추적이 가능하다. 현재는 IFEZ 스마트시티운영센터의 관제 요원이 CCTV를 통해 일일이 실종자의 동선을 확인해야 한다.

인천경제청은 1단계 사업을 통해 스마트한 도시 모델을 디자인하고 고도화된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향후 제공할 방침이다.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은 “스마트시티 기반 서비스 구축은 IFEZ를 더욱 고도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시민·기업들이 체감·참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인천경제청 전경 ⓒ주재홍 기자
인천경제청 전경 ⓒ주재홍 기자

◇인천시, DMZ 접경지역 평화관광 공모사업 1위

인천시와 인천관광공사는 ‘2023 DMZ 평화테마 공연 페스타’ 공모사업에서 1위로 선정돼 국비 7억원을 확보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비무장지대(DMZ) 인근 접경지역의 생태문화자원과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를 연계해 관광명소를 육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인천시는 강화군과 협업해 대한민국 DMZ 접경지역 중 유일한 ‘섬’ 지역이라는 인천만의 차별성을 부각한 ‘DMZ 평화i랜드 뮤직페스티벌’ 개최를 사업으로 제안했다.

‘DMZ 평화i랜드 뮤직페스티벌’은 Love(사랑), Eco(생태), Art(예술), Peace(평화)를 테마로 했다. 제안된 사업을 대상으로 지난 3월부터 심사가 진행됐고 인천시가 경쟁 지방자치단체 중 1위로 선정됐다.

인천시는 국비 7억원에 시비 2억원을 더해 총 9억원을 들여 8월에서 9월까지 ‘DMZ 평화i랜드 뮤직페스티벌’을 개최할 예정이다. 

김충진 인천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인천만의 차별화된 평화관광 테마로 우수성을 인정받아 가장 많은 사업비를 확보했다”며 “평화관광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해 평화관광 명소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