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로 모여”…5·18 전야 ‘무법질주’ 폭주족 28명 입건
  • 이금나 디지털팀 기자 (goldlee1209@gmail.com)
  • 승인 2023.05.18 11: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음주·무면허 운전…공모한 SNS 계정 압수수색
경찰 로고 ⓒ연합뉴스
경찰 로고 ⓒ연합뉴스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을 하루 앞두고 광주 도심에서 무법 질주를 벌인 폭주족들이 경찰에 검거됐다.

광주 광산경찰서는 위험하게 운전하거나 자동차를 무단으로 개조한 혐의(도로교통법 위반과 자동차 관리법 위반)로 28명을 적발해 불구속 입건했다고 18일 밝혔다. 

경찰은 5·18 43주년을 맞는 이날 0시 전후 광주에서 폭주를 모의하는 게시물이 동영상 공유 사이트 틱톡(TikTok) 등 사회관계망(SNS)을 중심으로 올라오자 단속에 나섰다. 

폭주족 일당은 승용차와 이륜차 등을 몰고 17일 밤부터 광주역 광장 등 광주 도심 곳곳에서 산발적으로 난폭하게 운전하다 광산구 수완지구와 첨단지구로 집결을 시도했다.

경찰은 폭주족들이 모이는 것을 차단하고자 이들이 통과할 것으로 예상되는 길목과 거점에 경력을 배치했다. 수완지구와 첨단지구로 향하는 이들을 발견하는 즉시 현장에서 제지하기도 했다.

폭주족들 일부는 음주운전 또는 무면허 운전을 했고, 중앙선 침범으로 다른 운전자를 위협하기도 했다. 

불안감과 소음 피해 등을 호소하는 112 신고가 전날 오후 7시부터 이날 오전 4시30분까지 10건 넘게 이어졌다.

경찰은 5·18 전야 폭주를 주도한 이들이 이달 8일 새벽 시간대 수완지구 국민은행 사거리 일원에서 곡예 질주를 벌였던 무리인 것으로 보고 있다. 이들은 대부분 광주지역에서 활동하는 배달 기사인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SNS 업체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았으며, 이를 토대로 폭주족의 인적 사항을 파악하고 폭주를 공모한 증거를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경찰 관계자는 "엄정 단속을 예고했던 효과가 있었는지 5·18 전야의 폭주 행위는 지난 8일과 비교해 규모나 위세가 작았다"며 "향후에도 운전자와 시민에게 위협을 주는 폭주 행위는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