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희근, 긴급 회견 자청해 건설노조 압박 “집행부 출석 불응시 체포”
  • 박선우 객원기자 (capote1992@naver.com)
  • 승인 2023.05.18 15: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간문화제 등 빙자 1박2일 불법집회, 현장서 해산시킬 것”
윤희근 경찰청장이 18일 오후 서울 마포구 경찰청에서 앞선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건설노조 집회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희근 경찰청장이 18일 오후 서울 마포구 경찰청에서 앞선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건설노조 집회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희근 경찰청장이 일명 ‘1박2일 투쟁’을 주도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건설노조 집행부 등 관계자 5명의 출석을 요구하며 “불응시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검거하겠다”고 경고했다.

윤 청장은 18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서 진행된 건설노조 불법집회에 대한 입장발표 기자회견에서 “이번 불법집회에 대해 신속하고 단호하게 수사하겠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원래 예정에 없던 긴급 기자회견으로서, 경찰의 강경 대응 의지를 밝힌 행보로 풀이된다.

그러면서 윤 청장은 “이번 건설노조처럼 불법집회 전력이 있는 단체의 유사 집회에 대해서는 금지 또는 제한하겠다”면서 “출·퇴근 시간대 전(全)차로 점거행위에 대해서도 단호하게 대응하겠다”고 예고했다. 또한 “야간문화제 등을 빙자한 불법집회는 현장에서 해산 조치하겠다”고도 경고했다.

아울러 “경찰은 극심한 시민 불편을 초래한 이번 건설노조의 집회에 대해 다시 한 번 강한 유감을 표한다”면서 “향후 시민의 자유와 안전, 그리고 일상의 평온을 해치는 불법행위에 대해선 헌법과 법률에 의거해 더욱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민주노총 건설노조는 지난 16일부터 1박2일 간 시위를 진행한 바 있다. 이들은 17일 집회 과정에서 4개 차로 점거를 허가받았던 장교동 서울지방고용청 앞 도로의 8차로를 전부 막아서거나, 야간 노숙 과정에서의 음주나 소음 유발로 경찰에 약 80건의 불편신고가 접수되는 등 시민불편을 야기했다는 논란이 일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