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논란’ 나비효과? 불 붙는 ‘불법 대선자금’ 의혹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3.05.21 11: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현 “코인, 대선자금용 돈세탁이었단 의혹 사실인가”
윤재옥 “부정한 정치자금이나 자금세탁 가능성 제기”
김남국 무소속 의원(왼쪽)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연합뉴스
김남국 무소속 의원(왼쪽)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연합뉴스

김남국 무소속 의원을 둘러싼 ‘코인 논란’ 전선이 ‘불법 대선자금’ 의혹으로 확대되는 양상이다. 거액의 코인이 활발히 교환된 시기가 지난 대선 기간과 겹친다는 의심에서다. 김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명백한 허위 사실’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그러나 국민의힘은 김 의원을 둘러싼 논란을 ‘코인게이트’로 규정하고 이 대표에게 진상 규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21일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향해 거액의 가상자산(코인) 거래·보유 의혹으로 탈당한 김남국 의원에 대한 의원직 제명을 압박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과 이 대표 간의 ‘모종의 거래’가 있을 수 있다고 의심했다.

김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 글에서 “이 대표는 왜 김남국 의원직 제명에 나서지 않는가. 켕기는 것이 있어서인가”라며 “‘도원결의’를 능가하는 ‘코인결의’로 김 의원 구하기에 여념이 없는 이 대표는 김남국에게 살짝 도망할 뒷문을 열어주고 숨어버릴 생각일랑 버리고, 징계안 국회 본회의 직회부를 통해 김 의원 제명에 적극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 대표가 전날 시민단체가 주최한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전국 행동의 날’ 도심 집회에 참석한 데 대해서도 “이 대표가 국면 전환용 장외집회 연설까지 하면서 이토록 ‘김남국 일병 구하기’에 매달리는 이유가 도대체 뭔가”라며 “이 대표는 도대체 무슨 약점이 잡힌 건가. 김남국의 코인 자산이 개인 것이 아니라 대선자금용 돈세탁이었다는 세간의 의혹이 사실인 건가”라고 반문했다.

김 대표는 “이 대표와 민주당은 윤리특위라는 방패막이를 통해 김 의원 징계안을 질질 끌려는 심산으로 보입니다만, 김남국이 제명당하지 않도록 버티다가는 국민이 이 대표를 제명하는 사태에 직면할 것”이라며 “이 대표의 결단을 촉구한다”고 했다.

국민의힘 원내지도부도 김 의원의 ‘코인게이트’ 의혹을 ‘이재명 대선 자금’으로 전선을 확대해 파상공세를 펼치는 모습이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9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유동성이 풍부하고 안정적인 대형 거래소(업비트)에서 굳이 코인을 꺼내 복잡한 과정을 거쳐 개인지갑(클립)으로 옮기고, 자금 출처에 대해 소명하지 못했다”며 “부정한 정치자금이나 자금세탁 가능성이 제기된다”고 했다.

국민의힘은 직접 김 의원을 둘러싼 코인 논란을 검증하겠다는 계획이다. 국민의힘 코인게이트 진상조사단은 19일 위믹스 발행사인 위메이드의 경기 성남 판교 본사를 방문해 회의를 열었다. 위메이드는 김 의원이 위믹스를 대량 보유하는 과정에서 코인을 ‘에어드롭(Airdrop·특정 가상화폐 보유자에게 무상으로 코인을 지급하는 것)’ 형태로 무상 지급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또한 P2E(Play to Earn‧게임 플레이로 돈 벌기) 합법화를 위한 국회 입법 로비 의혹도 받고 있다.

논란이 확산하는 가운데 민주당은 김 의원을 둘러싼 코인 논란 대응책을 두고 고심하는 모습이다. 친이재명계는 ‘불법 대선 자금의혹’이 터무니없는 정치 공세라며 선을 긋고 있지만, 비이재명계를 중심으론 ‘철저한 검증’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양이원영 민주당 의원은 19일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김남국 의원의 가상자산 투자 의혹에 대해 “확인되지 않은 사실들로 인해서 굉장히 마녀사냥하듯이 여론재판이 막 이뤄졌다”고 옹호했다. 이어 “정확하게 잘못한 부분에 대해서 우리가 확인하고, 그 잘못한 부분은 김 의원 개인도 있겠지만 사실 우리 당과 동료 의원들의 공동의 책임일 수도 있다. 입법 미비의 문제도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도 지역구의 민주당 한 의원은 “(불법 대선 자금 의혹 등) 많은 이야기가 나오는데 이 모든 문제를 풀기 위해선 당이 먼저 나서서 철저한 검증을 해야 한다”며 “탈당했지만 김남국 의원의 적극적인 해명, 자료 제출, 코인 청산 등도 선행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