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 서거 14주기에 ‘통합’ 외친 여야, 뒤로는 ‘정쟁’ 지속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3.05.23 15: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민주, 돈으로 오염” vs 野 “尹정부, 야당 사냥”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4주기 추도식을 하루 앞둔 22일 오후 시민들이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깨어있는 시민문화체험전시관(노무현 기념관)을 방문하고 있다. ⓒ연합뉴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4주기 추도식을 하루 앞둔 22일 오후 시민들이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깨어있는 시민문화체험전시관(노무현 기념관)을 방문하고 있다. ⓒ연합뉴스

23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14주기를 맞아, 여야는 일제히 “노무현 정신 계승”을 다짐하며 한 목소리를 냈다. 다만 이들은 정치 현안에 대해선 상대편에 쓴 소리를 날리며 신경전을 펼쳤다.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의 ‘돈 봉투’ 리스크 등을 지적하며 공세 수위를 높였다. 반면 민주당은 정의당과 합세해 윤석열 대통령의 ‘불통’ 등 태도를 지적하며 응수했다.

윤희석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우리 사회가 직면한 무수한 갈등 속에서 노 전 대통령이 보여준 ‘통합과 원칙의 가치’를 떠올린다”며 “국민 통합과 상생의 가치를 가슴에 새기며 발자취를 기억하겠다”고 다짐했다.

윤 대변인은 민주당이 윤 대통령의 외교 행보를 비판한 점과 더불어 ‘돈 봉투 의혹’과 ‘코인 논란’에 연루된 점을 함께 지적했다. 그는 “국익에 반하는 가짜뉴스와 선동으로 국민 분열이 초래되고, 노 전 대통령이 강조한 참여 민주주의마저 돈으로 오염된 상황”이라며 “노 전 대통령이 꿈꾸셨던 ‘반칙과 특권이 없는 세상’을 위해 청년의 희망을 짓밟거나 공정, 정의의 가치를 훼손하는 행위를 반드시 근절하겠다”고 강조했다.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도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민주당은 ‘진짜 노무현’에게 다시 돌아간다”며 “‘노무현 정신’을 말이 아닌 행동으로 보여드리고 매일 실천하겠다”고 약속했다.

다만 강 대변인도 윤 대통령을 겨냥해 비난을 쏟아냈다. 그는 “노 전 대통령의 영화를 보고 2시간 동안 울었다고 하지만 제1야당과는 단 20분도 마주 앉아 대화한 적 없다”며 “검찰 등 권력기관 개혁을 이루고자 한 노 전 대통령의 꿈은 기득권에 막혀 실현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윤 대통령 개인에게 사유화된 법무부와 검찰, 감사원 등은 야당을 사냥하고 노조와 국민을 공격한다”며 “‘불통 대통령’에게 위협받는 민주주의를 지키겠다”고 다짐했다.

위선희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사람 사는 세상을 꿈꾸며 대화와 타협의 정치를 실천하셨던 노 전 대통령의 정신을 기린다”며 “‘노무현 정신’을 기억하며 나아가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 정부 집권 이후 민주주의가 퇴행하는 지금, 민주주의의 최후의 보루는 깨어있는 시민의 조직된 힘이라는 고인 말씀이 더욱 깊게 다가온다”고 윤석열 정부를 비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