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3년전부터 마이크론 구매 줄여…자국·한국산 제품 사용”
  • 김은정 디지털팀 기자 (ejk1407@naver.com)
  • 승인 2023.05.25 09: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텔·엔비디아 등은 계속 구매…대체재 없는 탓
중국 상하이에 위치한 미국의 마이크론 본사 ⓒ AP=연합뉴스
중국 상하이에 위치한 미국 마이크론 본사 ⓒAP=연합뉴스

중국이 미국의 반도체 수출 통제에 맞서 미 마이크론 제재에 나선 가운데 중국 정부가 이미 수년전부터 마이크론 제품 구매를 축소하고, 대신 자국이나 한국 업체 제품을 사용해 온 것으로 파악됐다.

로이터통신은 100개가 넘는 중국 정부의 입찰 관련 내용을 분석한 결과, 이같은 내용이 도출됐다고 24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로이터통신은 "중국 정부 당국은 세금 시스템이나 감시 네트워크 사업 등에 사용하기 위해 마이크론의 반도체 칩을 정기적으로 구매했으나, 2020년 이후에 중국 정부 당국의 구매 요청은 급격하게 줄어들었다"고 밝혔다. 2020년부터 3년간 중국 정부 입찰 건에서 마이크론 제품이 언급된 것은 장쑤성 창저우시 기상청의 스토리지 장치 24대, 산둥성 저우핑시 병원의 이미지 센서 등 4건뿐이었다. 

이는 2020년 이전 마이크론 반도체 칩이 중국 지방 정부의 각종 프로젝트에 사용된 것과는 대조적이라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일례로 중국 남부 둥관시의 경찰 당국은 2019년에 1억8700만 위안(한화 약 350억원)과 2900만 위안(한화 약 54억원)에 달하는 입찰을 각각 진행했고, 여기에 마이크론 제품이 포함됐다. 2015년에도 중국 국세청은 서버용으로 사용하고자 8000개의 마이크론 반도체 칩을 560만 위안을 들여 구입했다.

그러나 2020년 이후에는 마이크론이 아닌 화웨이, 유니크, 하이크비전 등을 위주로 메모리칩을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 제품 구매 사례도 있었으나 대부분은 자국산 제품을 보완하기 위한 목적이었다. 2020년부터 중국의 마이크론 구매가 줄어든 이유에 대해선 입찰 문서를 통해 확인하기가 어려웠다. 중국 정부가 외국에 대한 기술 의존도를 줄이고 자국산 제품 사용을 장려하기 위한 차원일 가능성이 높다는 해석이다.

지난해 진행된 다수의 중국 정부 관련 입찰에서도 입찰 대상이 중국산 제품으로 제한된 사실이 확인됐다. 이처럼 중국 정부가 수년간 마이크론 반도체 칩 구입을 축소했기에 중국 정부는 이번 미국의 제재로 인한 혼란을 피할 수 있을 것으로 로이터통신은 내다봤다.

중국 정부는 인텔 프로세서나 엔비디아 그래픽처리장치(GPU) 등은 계속 구매해 온 것으로 파악됐다. 메모리칩인 마이크론 제품과 달리 인텔 등의 제품은 대체재가 없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한편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지나 러몬도 상무부 장관과 왕원타오 중국 상무부장이 오는 25일 만찬 회동을 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앞서 주미 중국대사관도 왕 부장의 방미 계획을 발표했다.

·중 양국은 지난해 11월 정상회담 이후 표면적으로 대화 기조로 전환하는 듯 했다. 올초 정찰풍선 사태가 발생하면서 다시 갈등이 심화됐다. 이달 들어서는 양국 외교안보 사령탑이 유럽에서 전격 회동한 뒤 공석인 주미 중국대사가 부임하는 등 해빙 분위기로 움직이는 듯한 모습아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이 미국 반도체 업체를 제재하면서 미·중 관계가 실제로 개선될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21일 일본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가 끝난 뒤 열린 기자회견에서 중국과의 관계가 해빙될 것이란 기대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러나 미국 의회에서는 중국의 마이크론 제재에 대한 보복 조치를 요구하는 등 강경한 대응을 촉구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