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섭 국방장관 “北 우주발사체 발사, 명백한 도발”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6.01 14: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의 최대 안보위협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1일 북한의 전날 우주발사체를 발사한 데 대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자 한반도와 국제 사회의 평화와 안정에 대한 명백한 도발”이라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북한은 어제 이른 아침 위성을 탑재했다고 주장하는 우주발사체를 발사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최대 안보위협은 바로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이라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이어 “우리 군은 북한의 심대한 안보위협 속에서도 대한민국의 자유·평화·번영을 지키고자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한·미가 함께하는 ‘한국형 확장억제’를 구현하는 한편 실전적인 연합·합동훈련을 통해 강력한 연합방위태세를 확립하고 전투형 강군을 건설해나가고 있다”고 했다.

또한 이 장관은 “공동의 안보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자유, 인권, 법치 등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과 안보 협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중추국가로서 역할과 책임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초급간부들의 복무여건 개선과 군 마약류 관리 개선방안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이 전날 오전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일대에서 남쪽 방향으로 발사한 발사체 1발은 서해 백령도 서쪽 먼바다 상공을 지난 뒤 비정상 비행을 하면서 전북 군산 어청도 서쪽 200여km거리 해상에 떨어졌다.

이와 관련 북한은 관영매체를 통해 ‘정찰위성(만리경-1호)을 탑재한 로켓(천리마-1형) 발사에 실패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