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온, 尹정부에 “6·15선언에서 한반도 평화 해법 찾아야…중단 안돼”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6.15 14: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정부, 문재인 정부 경험 계승·발전 필요”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5일 6·15 남북 공동선언 23주년을 맞아 “한반도 평화의 문을 연 역사적 날인만큼 정부 여당의 한반도 정책에 대한 비판보다는 윤석열 정부가 6·15 선언에서 평화의 해법을 찾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윤석열 정부는 6·15 정신을 살려서 남북과 한·미와 북·미가 이미 합의했고 중국도 동의한 4자 평화 회담을 되살릴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북한의 핵 고도화와 미사일 도발로 한반도가 갈등과 대립으로 치닫고 미·중 전략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23년 전 남북정상회담을 성사시킨 김대중 대통령의 담대한 지혜를 되새기게 된다”고 했다.

박 원내대표는 6·15 선언에 대해 “확고한 한·미 동맹 위에 평화의 주도권을 잃지 않았다”며 “최근 30년 동안 대한민국 경제가 발전하고 남북 관계가 진전되고 국제적 위상이 높았던 시기는 민주당 정부가 평화 정책을 추구했던 시기와 거의 일치한다”고 평가했다.

이어 그는 “6·15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1972년 7·4 남북공동선언은 박정희 대통령이 만들었고 1991년 남북기본합의서는 노태우 대통령 때 이뤄진 것”이라며 “한반도 평화를 향한 대화의 노력은 진보와 보수가 따로 있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원내대표는 “전임 정부의 평화 노력을 중단해서는 안 된다”며 “문재인 정부와 윤석열 정부의 한·미 동맹은 다르지 않다. 민주당 정부가 노태우 정부의 평화 정책을 발전시켰듯이 이 정부도 문재인 정부의 경험을 계승 발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