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미국이 군사조치 증강하면 압도적·공세적 대응할 것”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6.24 15: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링컨 ‘中의 평양 압박 역할’ 발언에 “망언”
방중한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왼쪽)이 지난 19일 베이징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방중한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왼쪽)이 지난 19일 베이징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이 중국의 대북 역할을 주문한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의 발언에 반발하며 미국이 군사조치를 증강하면 압도적이고 공세적으로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권정근 외무성 미국담당 국장은 24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미국의 증강된 군사적 조치와 도발 수위의 고조를 보게 되는 경우 대응성 행동 조치의 규모와 범위도 보다 압도적이고 공세적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밝혔다.

외무성은 “미국은 동맹 보호의 미명하에 전략자산 전개를 확대하고 침략적 성격이 명백한 군사훈련들을 더 많이 벌려 놓을수록 자기가 직면하게 될 안보 불안도 보다 현실적인 위협으로 체감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된다”고 위협했다.

또한 “미국이 우리에게 위협으로 되는 행동을 멈추지 않는 한 극악한 대조선 적대시 정책을 철회하기 위한 명백한 행동조치를 취하지 않는 한 정당 방위권 행사에서는 그 어떤 자제나 조절도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외무성은 “중국은 북한이 대화에 나서게 하고 위험한 행동을 중단하게 압박할 특별한 위치에 있다고 한 블링컨 장관의 발언은 망언”이라며 “블링컨은 그가 실상은 국가 간 관계의 성격도 갈라보지 못하고 ‘강권 외교’에 찌들은 저급 외교관에 불과하다는 것을 스스로 드러냈다”고 했다. 그러면서 “미국이야말로 가장 명백한 행동방식으로 끝장을 볼 때까지 상대해야 할 가장 적대적인 실체”라고 주장했다.

한편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국제문제평론가 강진성 명의의 ‘조선반도는 미 전략자산들의 활무대가 아니다’라는 글을 게재했다. 이 글은 B-1B 전략폭격기, F-35 스텔스 전투기, 핵추진 항공모함 니미츠호, 핵 추진 순항미사일 잠수함(SSGN) 미시건함 등 최근 한반도로 전개한 미 전략자산들을 거론하며 “무모한 전략자산 전개 확대는 지역과 세계의 평화와 안보에 대한 만회할 수 없는 파국적 후과를 전제로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한·미 군사 활동의 증가는 북한이 “선제적인 방위적 조치”들을 취해 나가야 할 이유가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새롭게 갱신되고 있는 조선반도 안전 환경을 과학적으로 실시간적으로 추적, 판별하고 당면한 군사적 위협과 전망적인 안보 도전을 압도하기 위한 국방력 발전 중점 목표들을 전속력으로 점령해나갈 것을 재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통신은 “미국은 조선반도가 전략자산이 임의롭게 드나들기에는 너무도 위태한 곳이며 바로 그러한 움직임이 미국이 가장 보고 싶지 않아 하는 우리 핵 무력 강화 조치를 유발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