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24시] 경주시, 위덕대학교와 반려동물 테마파크 조성 MOU 
  • 이승표 영남본부 기자 (sisa540@sisajournal.com)
  • 승인 2023.06.26 16: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시, ‘2023 한국을 빛낸 사회발전 대상’ 수상  
경주시의회, 정례회 폐회…"보조금 부정수급 차단"

 
경주시와 위덕대학교가 반려동물 테마파크 조성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 경주시 제공
경주시와 위덕대학교가 반려동물 테마파크 조성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 경주시 제공

경주시가 위덕대학교와 ‘반려동물 테마파크’ 조성을 위한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했다. 6월23일 시청 대외협력실에서 열린 체결식에는 주낙영 경주시장과 김봉갑 위덕대 총장을 비롯해 지역 내 동물보호단체와 시민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으로 경주시는 위덕대로부터 사업 예정부지 2만6913㎡를 장기 임대 형식으로 제공받아 200여억 원을 투자해 오는 2027년 개장할 계획이다.

경주시는 반려동물 테마파크가 조성되면 관련 놀이시설과 편의, 교육시설 및 경주개 동경이 홍보관 등을 설치해 비반려인들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봉갑 위덕대 총장은 “반려동물이 가족이 되는 우리 시대에 발맞춰 반려동물 테마파크 조성에 적극 협력할 계획”이라며 “반려동물 관련 인력양성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시민들과 관광객들이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반려동물 친화 역사문화 관광도시’라는 슬로건에 걸맞은 테마파크 건설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23일 한국프레스센타에서 '2023 한국을 빛낸 사회발전 대상'을 수상한 박원철 경주시 문화관광국장(중앙)과 관계 공무원들이 수상을 자축하고 있다.ⓒ경주시제공
'2023 한국을 빛낸 사회발전 대상'을 수상한 경주시 관계 공무원들이 자리를 함께했다. ⓒ경주시 제공

◇경주시, ‘2023 한국을 빛낸 사회발전 대상’ 수상 

경주시가 6월23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3 한국을 빛낸 사회발전대상 행정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경주시는 △2022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 1등급 달성 △예산 2조원 시대 돌입 △차세대 첨단과학 혁신도시 조성 △세계적인 역사문화도시 기반 구축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2022년도 국민권익위의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전국 75개 기초 자치단체(시 부문) 종합 1등급을 획득, 시장관사 폐지, 사랑방 좌담회 개최 등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노력과 70건 8407억 원에 이르는 역대 최다 공모사업 선정도 대상 수상의 밑바탕이 됐다고 경주시가 전했다.

 

◇경주시의회 정례회 폐회, 폐선 부지 개발 논의

경주시의회는 지난 6월19일부터 23일까지 개최된 ‘제276회 제1차 정례회’에서 ‘지방 보조금 부정수급 방지대책’과 ‘폐철도 및 폐역사 부지의 활용 방안’이 시민들의 눈길을 끌었다.

먼저 6월22일 제2차 본회의에서 김동해 의원(선도ㆍ황남)은 “매년 증가하고 있는 지방보조금에 대한 부정수급 방지와 실효성 있는 사업을 위해서는 평가시스템의 구축과 효율적 운영을 위한 구체적인 대안이 요구된다”며 대책을 물었다.

답변에 나선 주낙영 시장은 “보조금 집행 결과에 대한 사후평가를 내실화해서 그 결과에 따라 예산삭감 등의 조치를 취하고, 보조금 집행 방법에 대한 사전교육으로 부적정한 집행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발혔다.  

김 의원은 이어 폐선 및 폐역사 부지의 조기 매입을 통한 활성화 계획도 물었다. 이에 주 시장은 “폐역사 부지에 대해서는 경주역과 서경주역은 우선적으로 매입해 개발을 추진하고, 나머지 역은 지역 여건과 주민 의견을 수렴해서 연차적으로 진행하겠다”고 답했다.

6월23일 열린 제3차 본회의에서는 이강희 의원(비례)이 “축산농가로 인해 각종 민원과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데 비축산 가구를 위한 지원책이 있느냐”며 여름철 악취 대책 등을 물었다.

주낙영 시장은 “비축산 가구 지원에 대해서는 관련 법률에서 규정하고 있지 않고 지원 범위나 지원 방법 또한 주민들의 입장 차이가 있을 수 있어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어 악취 등 환경 문제와 관련 “매년 지속적인 지도·점검을 실시해 환경오염 발생 및 관리기준 미준수 농가에 대해 강력한 행정조치를 취해 환경오염을 최소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