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中 항공노선 일부 중단, 尹정부 외교정책 탓”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6.26 11: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 관영지 “한·중관계 긴장 불러와 여객 수요 감소”
중국인 단체여행 대상국에 한국 제외는 언급 안 해
25일 김포국제공항 국제선 청사 내 출발 항공편 안내 모니터의 모습 ⓒ 연합뉴스
25일 김포국제공항 국제선 청사 내 출발 항공편 안내 모니터의 모습 ⓒ 연합뉴스

한국과 중국을 오가는 항공노선의 여객 수요 감소로 일부 한국 국적 항공사가 노선 운항을 일시 중단하기로 하자 중국 관영매체가 우리 정부의 외교정책을 그 원인으로 지목했다.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26일 한국의 항공노선 조정은 시장 요인에 따른 것이라며 한국 정부가 중국과의 관계를 개선하려는 의지를 보이지 않음에 따라 항공사가 여객 수요 증가를 확신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둥샹룽 중국사회과학원 연구원은 이 매체에 “탑승객 감소로 비용을 줄이기 위해 항공노선을 중단하는 것은 합리적”이라면서도 “승객이 적은 배경에는 분명히 정치적 요인이 있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4월 로이터통신 인터뷰 등을 통해 한국 측이 ‘힘에 의한 대만해협 현상 변경 반대’를 강조하면서도 ‘하나의 중국’ 원칙을 견지한다고 밝히지는 않은 점이 양국 관계 긴장을 초래해 한·중 여객 수요가 감소했다는 것이다.

둥 연구원은 “한국 정부는 친미·친일 노선에 치우친 외교정책을 시행하면서 중국·러시아와의 관계 악화와 한반도 긴장에 대한 국내의 우려를 불러일으키는 등 부작용을 초래했다”며 “한국 정부는 중·한관계를 회복하기 위한 의지와 행동을 보여주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한국은 덜 매력적인 여행지가 됐고 한국 상품의 인기도 떨어졌기 때문에 한국 면세점과 관광지에서 중국인 관광객을 보기 어려울 것이라는 협박성 발언도 내놓았다.

하지만 신문은 중국 당국이 올해 초부터 태국, 인도네시아, 네팔, 베트남 등 60여개국에 대해 자국민 해외 단체여행을 허용하면서 한국을 단체여행 대상국에 포함하지 않았다는 사실은 거론하지 않았다.

또 일부 중국 노선 운항이 중단되더라도 다른 노선의 재개·증편에 따라 전체 운항 횟수는 늘거나 동일하게 유지된다는 한국 항공사의 발표도 전하지 않았다.

대한항공은 김포∼베이징과 인천∼샤먼 노선 운항을 8∼10월 중단하지만, 인천∼창사·웨이하이 노선 운항을 재개해 한중 노선 항공편을 이번 달 주당 95회에서 다음 달에는 주당 124회로 늘릴 예정이다.

아시아나항공도 내달부터 김포∼베이징과 인천∼선전 노선을 운항하지 않지만, 6∼8월 전체 한중 노선 운항 횟수를 주당 85회로 유지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