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온 “與, ‘시럽급여’로 실업급여자 조롱…힘 있는 자의 오만”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7.14 11: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도 비난 아닌 일자리 만들려는 노력 보여주는 게 옳은 자세”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4일 여권을 향해 “일자리가 없어서 서러운 국민을 위로하고 미안해하지 못할망정 조롱하고 모욕하는 것은 힘 있는 자의 오만과 폭력”이라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 회의에서 “정부와 여당이 최근 개최한 공청회에서 실업급여 제도를 ‘시럽 급여’로 (발음하면서) 실업급여 받는 분을 조롱하고 청년, 여성, 계약직 노동자를 모욕하고 비하했다”며 “실업급여 제도를 비난할 것이 아니라 좋은 일자리를 만들려는 정부의 노력을 국민들께 보여주는 것이 옳은 자세”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원내대표는 “실업은 사회적 재난”이라며 “실업급여 받는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고 인간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앞서 지난 12일 국민의힘 노동개혁특위 공청회 이후 박대출 정책위의장이 “달콤한 보너스란 뜻으로 ‘시럽 급여’라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권력은 한없이 겸손해야 한다”며 “일부의 도덕적 해이가 있다면 그것은 그것대로 처리하고 제도를 보완하면 될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실업급여제도 변경은 입법 사안”이라며 “보완할 부분은 보완해야겠지만 제도의 틀을 무너뜨리려는 시도는 민주당과 국민이 결코 동의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혀둔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