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양평고속도로 의혹’ 공세 재개…“국정조사로 시시비비 가려야”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7.20 14: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원안에 신양평IC 더한 노선이 타당”
“병산리 선산 주장마저 거짓” 추가 의혹도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대통령 처가 고속도로 게이트 진상규명 특별위원회 2차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대통령 처가 고속도로 게이트 진상규명 특별위원회 2차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호우로 인한 수해로 중단했던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 변경 의혹’ 공세를 다시 이어갔다.

민주당 ‘대통령 처가 고속도로 게이트 진상규명 특별위원회’는 20일 2차 전체회의를 열고, 해당 의혹과 관련해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기존 원안(양서면 종점)을 유지하되 신양평IC를 추가 설치하는 내용의 수정안 추진 의지를 재차 드러냈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회의에서 “대통령 처가의 고속도로 게이트 문제는 아주 간명하다. 누가, 왜, 무엇을 위해, 어떤 절차를 거쳐 종점과 노선을 변경하려 했는가”라고 물은 뒤 “국정조사로 시시비비를 가리는 게 국회에서 할 수 있는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밝혔다.

그는 “여러 여론 조사상 국정조사 찬성 의견이 압도적이다. 60% 이상의 국민들이 찬성한다”며 “국정조사로 진실을 밝히고, 잘못된 노선 변경안은 접고 원안에 신양평IC를 더한 노선을 확정 짓는 게 타당하다”고 강조했다.

특위 공동위원장인 강득구 의원은 “이 제보를 처음 받았을 때 양평 공흥지구 특혜 의혹과 판박이라는 확신이 섰다”며 “(김건희 여사 모친인) 최은순 일가, 국민의힘 김선교 전 의원, 양평이라는 공간적 배경까지 3대 요소가 같다”고 지적했다.

그는 “노선 변경 결재자가 공흥지구 허위공문서 작성으로 재판에 넘겨진 국장이라는 게 밝혀졌다”며 “누군가의 보이지 않는 힘이 없었다면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한준호 의원은 “(종점 변경지인 강상면) 병산리 땅에 대해 대통령실과 정부는 (김 여사 일가의) 선산이라 (특혜를 볼 수 없다고) 주장했지만, 위성지도나 현장 방문으로 아무리 찾아도 묫자리는 보이지 않았다”며 “선산 주장마저 거짓이었다는 게 확인됐다”고 추가 의혹을 제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