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아이폰 쏠림현상에 삼성전자의 대답은? “노력의 결과물이 Z플립5”
  • 허인회 기자 (underdog@sisajournal.com)
  • 승인 2023.07.28 16: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태문 “국내 판매 갤럭시 플래그십 폰 3대 중 1대, 폴더블로”
“폴더블 판매 수량, 과거 갤럭시 노트 판매량 넘어설 것”
노태문 삼성전자 모바일경험(MX) 사업부장(사장)이 28일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노태문 삼성전자 모바일경험(MX) 사업부장(사장)이 28일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가 올해 국내 갤럭시 프리미엄 스마트폰 3대중 1대를 폴더블로 판매한다. 폴더블 시장 확대에 주력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는 분석이다. 

노태문 삼성전자 모바일경험(MX) 사업부장(사장)은 28일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진행된 국내 기자간담회에서 “2019년 갤럭시 폴드를 처음 선보인 이래, 폴더블 스마트폰의 글로벌 누적 판매량이 3000만 대를 넘어서는 등 폴더블 대세화의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노 사장은 폴더블 판매량 관련해 “새롭게 출시한 갤럭시Z플립5와 Z폴드5를 앞세워 올해 국내 갤럭시 플래그십 스마트폰 3대 중 1대를 폴더블로 판매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내를 포함한 많은 국가에서 폴더블 판매 수량이 과거 한해 동안 판매됐던 갤럭시 노트의 판매량을 넘어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과거 갤럭시 노트 시리즈는 연간 1000만대가 출하된 바 있다. 야심작 갤럭시Z플립5와 Z폴드5에 대한 기대감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그는 지난 26일 공개된 갤럭시Z플립5와 Z폴드5에 대해 “5세대를 이어온 폴더블 혁신 노하우를 바탕으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에서 모두 최고의 혁신을 거뒀다”며 “타협 없는 유연성과 다양한 기능을 갖춰, 혁신적인 폴더블 경험을 제공한다”고 평가했다.

노 사장은 한국에서 처음으로 ‘갤럭시 언팩’을 개최한 이유에 대해서는 “중요한 시장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폴더블 보급률이 가장 높은 나라 중 하나가 한국이다. 국내 소비자들의 폴더블에 대한 믿음과 애정이 큰 역할을 했다”며 “MX사업부 임직원들이 중요한 시장인 한국에서 ‘갤럭시 언팩’을 열었으면 좋겠다고 의견을 전달했고, 여러 검토를 거쳐 결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갈수록 짙어지고 있는 MZ세대의 아이폰 쏠림 현상에 대한 반응도 나왔다. 노 사장은 “글로벌 전 지역, 전 계층이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과 기능을 제공하는 게 삼성전자의 의무이자 바람”이라며 “지금과 같이 특정 계층에서 선호도가 갈리는 것은 결코 바람직한 현상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연령별 ‘갤럭시폰’ 선호도에 대한 차이에 대해 인지하고 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국내 영업·마케팅팀들과 대응 방안을 마련하려고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에 선보인 ‘Z플립5’ 같은 제품은 젊은 층이 원하고 많이 사용하는 여러 핵심 기능을 적용하고자 노력한 만큼 이들이 좋아할 만한 제품이라고 생각한다”며 “이 같은 노력을 통해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연령대별 격차가 점차 줄어들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예상했다.

아울러 노 사장은 하반기 세계 경제 및 정보기술(IT) 시장 상황이 우호적이지 않다고 판단하면서도, 협업·혁신으로 극복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폴더블 제품을 더 많은 소비자에게 알리고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최우선 순위”라면서도 “삼성 모바일은 어려운 환경에서도 여러 가지 혁신을 이뤄냈고, 전 세계 이동통신사 및 거래선과 이를 극복했던 DNA·역량이 있기 때문에 하반기 시장도 잘 개척해나가려고 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