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정상회담서 ‘오염수 가짜정보 대응책’ 논의할 수도”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7.31 11: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케이 “내달 18일 정상회담 의제에 포함 가능”
(왼쪽부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5월21일 히로시마 G7 정상회의에서 한·미·일 3자 회담에 앞서 서로 인사하는 모습 ⓒ AFP=연합뉴스
(왼쪽부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5월21일 히로시마 G7 정상회의에서 한·미·일 3자 회담에 앞서 서로 인사하는 모습 ⓒ AFP=연합뉴스

내달 18일 열리는 한·미·일 정상회담 의제로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를 둘러싼 중국발 가짜 정보에 대한 대응책이 포함될 수도 있다는 일본 언론의 보도가 나왔다.

31일 산케이신문은 일본 정부가 중국발 가짜 정보에 대응하기 위해 미국, 한국과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면서 한·미·일 정상회담에서도 중국 문제의 하나로서 의제에 오를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했다.

이와 관련해 오노 히카리코 일본 외무성 외무보도관은 지난 26일 기자회견에서 “미국과 한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와 협력하면서 악질적인 허위 정보 확산에 필요한 대책을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산케이는 전했다.

그러면서 중국에 동조하는 움직임이 정부 차원에서 확산되고 있지 않지만, 화교권을 중심으로 중국의 선전이 효력을 발휘하면 일본산 식품에 소문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며 태평양 도서국 신문에 중국 영향을 받은 기사가 실린 적도 있다고 전했다.

앞서 지난 13일 아세안+3(한·일·중) 외교장관회의를 계기로 열린 양자 회담에서 일본과 중국은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문제를 놓고 팽팽히 맞섰다. 당시 일본 측은 “과학적 관점에서 대응하라”고 요구했고 중국 측은 “원자력 사고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는 것은 세계적으로 전례가 없고 공통적으로 인정되는 기준도 없다”고 비판했다.

중국은 해관총서(세관)가 지난 7일 오염수의 해양 방류가 식품에 미칠 영향을 주시한다면서 “적시에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힌 뒤 일본산 수입 수산물에 대해 전면적인 방사선 검사를 개시, 사실상의 수입 규제에 나서기도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