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롱 “미성년 폭도, 대부분 한부모 가정·사회적 돌봄 대상”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8.04 12: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지 언론 인터뷰서 “가족 해체에 대응할 것”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의 모습 ⓒ AFP=연합뉴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의 모습 ⓒ AFP=연합뉴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올여름 폭동으로 기소된 미성년자 중 대다수가 한부모 가정 출신이거나 사회적 돌봄을 받고 있다고 언급했다. 

3일(현지 시각) 영국 일간지 더타임스에 따르면, 마크롱 대통령은 전날 공개된 르피가로 매거진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며 “프랑스가 엄청난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강조했다. 이는 사실상 한부모 가정에서 교육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는 취지의 발언이라 논란이 예상된다.

프랑스에서는 지난 6월27일 파리 외곽 낭테르에서 알제리계 10대 소년 나엘이 경찰의 총에 맞아 숨진 일을 계기로 경찰의 인종차별적 관행에 항의하는 폭력 시위가 7월 초까지 이어졌다.

이 과정에서 전국 경찰서 258곳과 학교 243곳 등 건물 2500여 채와 차량 1만2000여 대가 파괴되거나 불에 탔다. 시위 진압 중 다친 경찰관은 800명에 달했다. 시위 가담자 3500여 명이 체포됐으며, 이 가운데 1000여 명이 수감됐다. 체포된 인원의 3분의 1은 18세 미만의 청소년으로 집계됐다. 이 중 최연소는 11세였다.

마크롱 대통령은 인터뷰에서 폭력 시위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재판에 회부된) 미성년자의 75%가량이 사회적 돌봄을 받고 있거나 한부모 가정 출신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성년 폭도들이) 우리 사회의 미래인 만큼 이것은 엄청난 도전”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이 사건은 “문명의 위기”이자 서구 사회의 “규제 완화”를 반영하는 것이지, 우파의 주장처럼 아프리카계 이민자를 받아들여 생긴 결과는 아니라고 강조하고 한부모가 자녀를 교육할 수 있도록 당국이 더 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나 부모, 교사에 대한 신뢰가 없다면 한 국가를 유지할 수 없다”면서 “민주적 권위뿐 아니라 학교의 권위와 부모의 권위를 회복해 가족의 해체에 대응하겠다”고 약속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폭력 시위가 확산하던 당시에도 부모들이 자녀 단속을 더 잘해야 한다거나, 소셜미디어가 청소년들의 폭동을 부추기는 만큼 필요한 경우 규제나 차단해야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가 ‘권위주의 독재 정권에서나 있을 법한 발상’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폭동이 발생한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려 하기보다 부모와 SNS로 화살을 돌려 당국의 책임을 회피하려는 꼼수라는 비난도 일었다. 그러나 마크롱 대통령은 지난달 25일 폭력 시위 사태 이후 처음 이뤄진 대국민 담화에서 “질서”와 “가족 내 권위 회복”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