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24시] 김포에 공식 행정명칭 ‘독도’ 생긴다
  • 최연훈 경기본부 기자 (sisa213@sisajournal.com)
  • 승인 2023.08.04 17: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시·한국여행업협회, 김포 문화·관광 활성화 위한 업무협약 체결
광복 78주년 기념 ‘청소년 815행사-광복의 숨결, 빛나는 자유’ 개최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한강에 있는 한 섬의 토지 경계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행정지번 표지판을 설치했다.

한강에 있는 형제섬 위치도. ⓒ김포시 제공
한강에 있는 형제섬 위치도. ⓒ김포시 제공

시는 표지판 설치를 시작으로 해당 섬의 행정 명칭을 ‘독도’로 공식화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한강하천기본계획 변경시 이같은 내용이 반영될 수 있도록 요구할 방침이다.

한강에 있는 이 섬은 김포시 걸포동 한강하구에 위치한 섬으로 조선 시대에 제작된 전국 8도 군현지를 보면 당시 이 섬은 ‘독도’라는 이름으로 불렸으며, 특히 1920년대까지 이 섬에 과거 고양군을 연결하는 나루터와 민가등이 존재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이 섬은 유실 지뢰 위험 등으로 출입이 통제되었으나 이번에 해당 지역을 관할하는 17사단의 협조를 받아 섬의 환경을 확인했다.

시는 섬 안에 초소로 추정되는 건축물을 확인했으며, 이 건축물 벽면에 ‘김포시 걸포동 423-19’ 행정 지번이 새겨진 표지판을 설치하여 이 섬이 김포시 관할임을 명확히 했다.

김포시 토지임을 분명하게 하려 김포시에서 형제섬 초소에 부착한 걸포동 423-19 번지 주소. ⓒ김포시 제공
김포시 토지임을 분명하게 하려 김포시에서 형제섬 초소에 부착한 걸포동 423-19 번지 주소. ⓒ김포시 제공

신동진 하천과장은 “이번에 섬 안에 표지판을 설치함으로써 형제섬이 김포시 관할 지역임을 명확히 했을 뿐 아니라 섬의 환경 또한 자세히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한강하구의 역사와 문화를 재조명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김포시·한국여행업협회, 김포 문화·관광 활성화 위한 업무협약 체결

김포시(시장 김병수)와 김포문화재단(대표이사 이계현)은 3일 김포아트빌리지 전통문화체험관에서 한국여행업협회(회장 오창희)와 ‘문화도시 김포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서에 서명한 후 (사진 왼쪽부터) 오창희 한국여행업협회 회장, 김병수 김포시장, 이계현 김포문화재단 대표이사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김포시 제공
협약서에 서명한 후 (사진 왼쪽부터) 오창희 한국여행업협회 회장, 김병수 김포시장, 이계현 김포문화재단 대표이사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김포시 제공

이날 협약식에는 김병수 김포시장과 이계현 김포문화재단 대표이사, 한국여행업협회 오창희 회장을 비롯한 각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협약의 주요 골자는 ▲대한민국문화도시 ‘김포’ 조성 공동 협력 ▲문화·관광 학술연구 교류 ▲국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제반 마케팅 활동에 대한 상호협력 및 지원 등이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김포시가 70만 대도시를 준비하는 지역발전 전략으로 지역의 특색있는 도시브랜드를 구축하는 문화도시 조성의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광복 78주년 기념 ‘청소년 815행사-광복의 숨결, 빛나는 자유’ 개최

(재)김포시청소년재단 양촌청소년문화의집과 김포시독립운동기념관은 오는 8월 15일 광복 78주년 기념 ‘청소년 815행사-광복의 숨결, 빛나는 자유’ 행사를 개최한다.

이 행사는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4시까지 열리며 ▲자율체험활동 ▲사전예약 체험활동 ▲메타버스 가상전시관 체험 ▲양곡도서관 도서전시 ▲이벤트 부스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준비된다.

김포시독립운동기념관 전경. ⓒ김포시 제공
김포시독립운동기념관 전경. ⓒ김포시 제공

특히 김포시청소년재단 내 청소년수련시설 자치기구 청소년들과 양곡도서관, 이주배경청소년 지원기관 등이 함께 참여하여 지역사회 전체가 광복의 기쁨을 함께 나눌 예정이다.

독도 테라리움, 대한민국만세! 인증샷, 광복의 나무 등 6종의 자율체험과 메타버스 가상전시관 체험등을 준비하고 있어 다채롭게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