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시다 “오염수 방류, 어민과 신뢰 깊어져”…어협회장은 “반대”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8.09 11: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흥상 “지역 부흥 위해 미룰 수 없는 과제” 설득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모습 ⓒ REUTERS=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모습 ⓒ REUTERS=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를 이르면 이달 하순에 개시하는 방향으로 조율하는 가운데 일본 어민들이 방류 반대 의사를 굽히지 않고 있다.

9일 도쿄신문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후쿠시마현 어업협동조합(어협)연합회 노자키 데쓰 회장은 전날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오염수 방류 문제와 관련해 어업인과 신뢰 관계가 깊어지고 있다고 발언한 데 대해 “어떤 것으로 그렇게 말하는지 나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노자키 회장은 전날 와타나베 히로미치 부흥상과 면담에서 다시 한번 방류 반대 의사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기시다 총리는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국내외에 일본의 대응과 안전성을 정중하게 설명해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 그는 지난 7일 “경제산업상 등이 현지와 대화를 거듭하고 있다”며 “어업인들과 신뢰 관계가 조금씩 깊어지고 있는 것으로 인식한다”고 말했다.

일본 각료들은 오염수 방류 개시를 앞두고 방류 계획의 안전성 홍보 등을 위해 원전 주변 어민들과의 면담을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어민들은 이 지역 수산물에 대한 불안감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 등을 이유로 오염수 방류에 반대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2015년 후쿠시마현 어민들과 관계자의 이해를 얻지 않으면 오염수를 처분하지 않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와타나베 부흥상은 어민과 면담에서 “후쿠시마의 부흥을 위해서는 처리수(오염수의 일본 정부 명칭)의 처분은 미룰 수 없는 중요한 과제”라며 “어업이 유지되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