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에 ‘백현동 의혹’ 출석 통보한 檢…李 “국가폭력”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3.08.10 09: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檢, 일정 협의 중…李 피의자 신분으로 다음 주중 조사 전망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과 관련해 1월10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청에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며 입장발표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과 관련해 1월10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청에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며 입장발표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검찰이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 사건과 관련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출석하라고 통보했다. 이 대표가 이번 검찰의 요구에 응하면 네 번째 검찰 출석이 된다. 이에 이 대표는 SNS를 통해 “국가폭력”이라고 주장하며 불쾌함을 표했다.

1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는 최근 이 대표 측에 백현동 사건의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할 것을 요구했다. 이 대표 측과 일정 조율을 거쳐 다음 주 후반께 조사가 이뤄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이날 오전부터 관련 내용 보도들이 쏟아지는 가운데, 이 대표는 페이스북에 “국가폭력” 네 글자를 게시글로 올렸다.

백현동 의혹은 이 대표가 성남시장 재직 시절 성남시 백현동의 옛 한국식품연구원 부지에 아파트를 조성한 사업 과정에서 발생한 특혜 의혹을 일컫는다. 검찰은 당시 성남시가 민간업자에게 유리하도록 각종 인허가 조건을 변경하는 과정에서 이 대표와 정진상 전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개입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이로 인해 성남시에 손해를 끼쳤다는 것이다.

검찰은 허가 문제로 어려움을 겪던 백현동 사업이 2015년 정 전 실장의 측근 '로비스트'인 김인섭 전 한국하우징기술 대표가 개입한 이후 급물살을 탔다고 보고 있다. 이에 검찰은 백현동 의혹으로 입건된 전·현직 성남시 공무원 등을 조사한 후, 지난 7월25일 정 전 실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 바 있다.

한편, 이 대표는 앞서 성남FC 불법 후원금 의혹으로 1번, 위례·대장동 개발 의혹으로 2번 검찰 조사를 받은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