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쾌한 잔치’ 된 ‘잼버리’, 與野 ‘네 탓 공방전’ 격화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3.08.10 11: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잼버리 파행, 국정 조사하자…尹대통령 사과해야”
국민의힘 “잼버리 끝나면 여가부·전북지사 뭐했나 챙겨볼 것”
2023 새만금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에서 조기 퇴영한 영국 스카우트 대원들이 6일 오후 서울 용산의 한 호텔로 도착해 관계자의 환영을 받으며 건물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2023 새만금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에서 조기 퇴영한 영국 스카우트 대원들이 6일 오후 서울 용산의 한 호텔로 도착해 관계자의 환영을 받으며 건물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잼버리) 대회 파행 책임 소재를 두고 여야의 공방전이 격화되는 모습이다. 더불어민주당이 여성가족부 장관 해임과 더불어 윤석열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한 가운데, 국민의힘은 잼버리를 추진했던 문재인 정부와 전라북도의 안일한 대응을 문제 삼으며 역공에 나섰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1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 국민이 (세계잼버리 대회가)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응원하고 계신 가운데 유독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대통령 흠집내기에만 혈안이고 잼버리를 정쟁의 소재로 사용하는 잘못된 행동들을 반복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중앙 정부 책임론을 제기하는 것과 관련, “여가부의 부족함이 있었던 것 역시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우리 당은 대회가 마무리되면 지원부처로서 미흡했던 여가부의 문제점을 꼼꼼하게 살펴볼 예정”이라며 “그와 동시에 이번 잼버리를 주도한 역대 전북도지사 역시 도대체 그동안 무슨 일을 했는지 여부도 철저히 챙겨볼 것”이라고 밝혔다.

여권 일각에선 ‘잼버리 파행’을 초래한 것은 문재인 정권이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김 대표는 지난 7일 최고위회의를 통해 “세계잼버리의 새만금 유치가 확정된 건 2017년 8월 문재인 정권 시절”이라며 “문 전 대통령이 직접 영상까지 찍어 홍보에 열중했으며 관련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하고 준비종합계획 수립 등과 같은 용역이 모두 이뤄진 것도 문 정권에서 주도했던 일임을 민주당 자신도 모르지 않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반면 민주당은 잼버리 대회 파행과 관련해 국정조사 카드를 내세워 여권을 압박하는 모습이다. 동시에 윤석열 대통령의 사과도 촉구했다.

김민석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10일 정책조정회의에서 “(잼버리 대회) 진정한 유종의 미는 세계 참가단과 국민을 향한 대통령의 사과”라며 “정부가 열흘만 정신을 차렸어도 됐을 그늘막·화장실·샤워실 등을 못 챙긴 것을 갖고 15개월 전 물러난 전 정부 탓을 한 역대급 준비부실과 후안무치를 사과하고, 전국 지자체와 기관·기업·문화계 등의 인력과 비용으로 정부가 친 사고를 ‘국민 설거지’ 시킨 책임전가를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잼버리 대회 관련) 전 정부 탓이 안 먹히니 전북도 탓으로 선회하는 모습이 치졸하다. 국민 돈으로 막고 희생양을 만들 궁리를 할 게 아니라 사과하고 책임 질 준비를 하시라”면서 “대통령부터 지방까지 권한과 의무에 걸맞은 책임을 지면 된다”고 강조했다.

송기헌 원내수석부대표도 “잼버리 대회에 대해서 총체적 무능을 드러낸 정부의 반성과 사과가 먼저라고 생각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번 잼버리로 총체적인 무능이 드러났는데도 정부는 자화자찬, 여당은 전 정부 탓·야당 탓만 한다. 반성과 사과가 없다”라며 “정부를 대상으로 제대로 원인을 따져볼 것이다. 최악의 잼버리란 오명을 (대한민국에) 덧씌운 책임을 확실히 묻겠다. 여성가족부를 비롯한 관계부처에 대한 국회 현안질의를 포함해 여러 대응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