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日오염수 시료 ‘바꿔치기’ 의혹 보도에 “전혀 사실 아냐”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8.10 15: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벨 부착·변조방지 봉인 확인…보도 시 사실관계 확인 부탁”
박구연 국무조정실 1차장(가운데)이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에 참석해 언론 보도와 관련한 정부의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구연 국무조정실 1차장(가운데)이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에 참석해 언론 보도와 관련한 정부의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는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 과정 안전성 분석 당시 시료 채취·배송 과정에서 ‘바꿔치기’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혹이 보도된 데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한 오염수 일일 브리핑에서 “최근 한 언론보도에서 국제원자력기구(IAEA) 시료 채취 및 배송 과정에서 소위 ‘바꿔치기’가 있었던 게 아닌지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며 “이는 공개된 사실과 다르며, 추측에 의존한 주장이라는 점을 분명하게 말씀 드린다”고 강조했다.

IAEA는 도쿄전력의 오염수 처리·방출 계획의 안전성 검증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한국·미국·프랑스·스위스에 별도로 오염수 시료를 보내 교차 검증을 실시했다.

박 차장은 오염수 시료가 지난해 3월 IAEA 직원 관찰 하에 채취 및 변조 방지 테이프 밀봉 과정을 거쳤으며, 지난해 8∼10월 4개국의 실험실에 전달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 같은 내용은 올해 5월31일 발표된 IAEA 보고서에 기재돼 있다”며 “한국 원자력안전기술원(KINS)에 배송된 시료도 IAEA 로고가 적힌 라벨이 부착되어 있었고, 변조 방지 테이프로 봉인된 상태였음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최근 노컷뉴스는 지난해 3월 시료 채취 후 배달까지 5개월이 걸린 데 대해 ‘시료를 담은 병을 바꿔치기하느라 그렇게 긴 시간을 끈 것은 아닌가’라는 의혹을 보도했다.

박 차장은 “보도에서처럼 시료를 담은 병을 바꿔치기하느라 긴 시간이 걸렸다는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사견을 전하는 글에서는 추측과 상상에 기반한 주장이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공적인 성격의 보도에 추정이 가미된다면 국민들께 큰 혼란을 줄 수 있다. 보도 시 사실관계 확인에 힘써주실 것을 다시 한번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