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심·안전 도시’가 어쩌다…서울시, CCTV 대폭 늘린다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3.08.23 16: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까지 모든 지하철 내 CCTV 100% 설치 예정
지능형 CCTV로 교체…지역별 범죄 대응 방안 운영
23일 오세훈 서울시장이 서울시청에서 열린 '무차별범죄 대응 시·자치구 구청장 회의'에 참석해 있다. ⓒ연합뉴스
23일 오세훈 서울시장이 서울시청에서 열린 '무차별범죄 대응 시·자치구 구청장 회의'에 참석해 있다.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최근 잇따라 발생한 흉악 범죄와 관련해 안전 인프라 확충을 약속했다.

오 시장은 23일 자치구청장들과 무차별 범죄 대응 회의를 열고 “서울은 여성이 혼자 걸어도 안심할 수 있는 도시로 유명했다”며 “무차별 범죄가 계속되면 서울의 안전 이미지가 실추되고 국가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폐쇄회로(CC)TV없는 곳을 정했다는 관악구 사건 피의자의 발언은 단기적으로 CCTV 설치와 순찰 강화로 치안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자치구·경찰청과 협업해 경찰청 지정 범죄예방강화구역(160개), 여성안심귀갓길(353개) 외 CCTV 미설치 치안 취약지역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범죄예방환경디자인(CPTED·셉테드) 대상 지역을 확대할 방침이다. 셉테드는 범죄 사각지대를 최소화하는 공공 디자인을 일컫는다.

또한 서울시는 내년까지 모든 지하철 전동차 내 CCTV를 100% 설치하고, 단순 질서 유지 역할을 했던 지하철 보안관 269명을 범죄 순찰과 예방 업무에 투입하기로 했다.

아울러 기존 CCTV를 ‘지능형 CCTV’로 교체해 사람이 쓰러진 상황 등을 감지, 경찰과 소방당국 등이 즉시 출동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전직 경찰, 무도 유단자 등의 인력은 2인 1조로 구성돼 동네 곳곳을 순찰하는 ‘안심마을보안관’으로 활동한다. 안심마을보안관은 현재 15개 자치구에서 운영 중이나 전 자치구로 운영 지역을 확대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범죄 상황을 맞닥뜨렸을 때를 대비해 ‘시민행동요령’도 제작해 배포할 방침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각 지역 특성에 맞는 대응책이 나오기도 했다.

관악구의 경우 1인 가구와 여성 비율이 높은 특성을 고려해 안심장비 홈세트 지원 및 호신술 교육 등을 추진해 안심 골목길 조성을 약속했다.

도봉구의 경우 은둔형 사례 관리 대상자 집중관리 방안이 나왔으며, 은평구의 경우 북한산을 끼고 있는 지리적 특성을 감안해 경찰·소방·북한산 국립공원사무소 등과 협력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는 등 집중 순찰 방안을 발표했다.

강남구의 경우 CCTV관제 센터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흉악범죄 예방 시스템 구축 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강남구는 2026년까지 CCTV를 매년 50대씩 총 200대를 추가 설치하고, 내년까지 인공지능 기반 지능형 선별관제시스템을 구축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오 시장은 “근본적으로 사회 전반에 나타나고 있는 분노와 좌절에 대한 관리가 중요하다”며 “결국 취약계층 등을 포함한 약자와의 동행 정책이 무엇보다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