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 “이재용, 정경유착 재발 가능성·방어 장치에 우려 표시”
  • 김은정 디지털팀 기자 (ejk1407@naver.com)
  • 승인 2023.08.24 13: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의 전경련 복귀’ 직접 요청…“이재용, 여러 의구심 있었다”
김병준 전국경제인연합회 고문이 삼성그룹의 전경련 재가입 추진 과정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정경유착 재발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다고 언급했다. ⓒ 연합뉴스
김병준 전국경제인연합회 고문이 삼성그룹의 전경련 재가입 추진 과정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정경유착 재발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다고 언급했다. ⓒ 연합뉴스

김병준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고문이 삼성그룹의 전경련 재가입 추진 과정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정경유착 재발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다고 언급했다.

김 고문은 24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 이 회장을 사전에 만나 '전경련 복귀'를 요청했다고 밝히면서 "이 회장도 여러 의심 내지는 의구심이 있었다"고 밝혔다.

김 고문은 "(이 회장은 전경련이) 경제단체로서의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는 데 대해서는 '맞다'고 했다"면서도 "미르·K스포츠 재단 사태 같은 것이 또다시 일어나지 않겠는지, 그럴 경우에 과연 방어 장치가 있는지 등의 우려가 있다고 얘기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삼성의 전경련 복귀 문제를 논의한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와 관련해 "심각한 논의가 진행돼 마음을 졸였는데, 이 회장도 마음을 졸이며 지켜보는 입장이 아니었나 싶다"며 "(위원들을) 설득하고 설명하면 좋겠지만, 그 자체가 말썽이 일어날 수 있어 접촉 자체를 안 했다"고 전했다.

김 고문은 삼성 계열사 가운데 삼성증권이 전경련 복귀를 거부한 것을 두고 "전경련 윤리위원회 구성, 운영이 제대로 되는지를 보고 (복귀)해도 되지 않겠느냐는 입장으로 해석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그는 "정경유착의 가장 큰 원인은 국가의 기업에 대한 과도한 권한"이라며 "그 방파제로서 (전경련 내) 윤리위원회를 만들고 이 제도를 활성화해 회원들이 의사 결정에 깊이 관여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의사 결정 구조를 바꾸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고문은 지난 22일 류진 풍산그룹 회장이 전경련 새 회장으로 선임됨에 따라 회장 직무대행에서 물러나 현재 고문직을 맡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