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하고 투명”…‘日오염수 방류’ 등 두드려준 미국
  • 김은정 디지털팀 기자 (ejk1407@naver.com)
  • 승인 2023.08.26 11: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국무부, 오염수 방류 후 첫 공식 지지 성명 발표
“일본, 처리수 방류에 있어 투명하게 노력해 와”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저장 탱크의 모습 ⓒ AP=연합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저장 탱크의 모습 ⓒ AP=연합뉴스

미국 국무부가 일본의 후쿠시마 제1원자력 발전소 오염수 방류를 환영한다는 공식 성명을 발표했다. 미국 정부가 일본의 오염수 방류 이후에 이를 지지하는 공식 입장을 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매슈 밀러 미 국무부 대변인은 25일(현지 시각) 성명을 내고 "미국은 안전하고 투명하며 과학에 기반한 일본의 (오염수 방류) 프로세스에 만족한다"고 밝혔다.

밀러 대변인은 "일본은 2011년 3월11일 비극을 겪었다"면서 "당시 9.1 규모 지진과 그에 따른 쓰나미는 도호쿠 지역을 초토화했다. 거의 2만 명이 사망하고, 수천 명이 부상했으며 2500명이 실종됐다"고 언급했다. 이어 "우리는 자연재해로 큰 고통을 겪고 복구 과정에서 용기와 탄력성을 보여준 일본 국민과 함께 계속 애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밀러 대변인은 "재해 이후 일본은 후쿠시마 제1 원전 부지 및 처리수의 최종적 방류를 책임 있게 관리하기 위해 개방적이고 투명하게 노력해왔다"면서 "일본은 적극적으로 인도·태평양 지역의 과학자 및 파트너는 물론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협력했다"고 밝혔다.

그는 일본 오염수 관련 IAEA 보고서에 대해 "일본의 프로세스가 안전하고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안전 기준에 부합한다는 결론을 내렸다"면서 "우리는 일본의 지속적인 투명성 유지, IAEA 및 지역 이해 당사자들에 대한 관여를 환영한다"고 했다. 미국은 그동안 국제안전 기준에 따른 과학적 절차 수행 등을 근거로 일본의 오염수 방류 추진을 지지해 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