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사면 저리 대환대출”…29억 뜯어낸 사기 조직 검거
  • 이주희 디지털팀 기자 (hee_423@naver.com)
  • 승인 2023.08.29 13: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죄단체조직죄 적용…도주한 딜러 인터폴 적색수배 조치
압수된 범죄수익금 ⓒ경기북부경찰청 제공
압수된 범죄수익금 ⓒ경기북부경찰청 제공

중고차를 사면 신용이 높아져 저리의 대환대출이 가능하다고 속여 수십억을 가로챈 일당이 검거됐다.

경기북부경찰청은 범죄단체조직죄·사기 등 혐의로 51명을 검거해 이중 주범 A씨 등 7명을 구속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들은 2019년 9월부터 2022년 9월까지 대부 중개업체로 위장한 단체를 조직해 사기 행각을 벌여 총 100여명으로부터 약 29억원을 가로챈 혐의를 받는다.

이들은 피해자에 전화를 걸어 자신들의 허위 대출상품인 '자산론'을 소개했다. 자신들이 지정하는 차량을 사서 단기 보유하면 자산이 높게 평가돼 대환 대출이 가능하다는 설명이었다.

피해자가 속으면 우선 시중에 있는 대부업체나 제2금융권 등에서 가능한 만큼 고금리 대출을 받게 하고 이 대출금으로 속칭 '작업차량'이라 불리는 중고차를 시세보다 5∼10배 높은 가격으로 사게 했다. 이렇게 차를 보유하고 있으면 기존 대출을 수개월 내에 3∼4%대 저금리로 대환할 수 있으며, 대환 후에는 차를 다시 매입해 준다고 속였다.

A씨 일당은 이 작업차량을 고가에 판매해 남긴 차익을 챙긴 것으로 파악됐다. 이들은 사기를 쳐서 번 돈으로 해외 골프 여행을 하거나 외제차와 명품을 구입하는 등 호화로운 생활을 했다.

반면 대부분 신용도가 낮은 경제 취약 계층이었던 피해자들은 높은 이자에 시달렸다. 그러다 피해자가 항의하면 A씨 일당은 "신용 조회를 자주 해서 아직 대환이 안 되는 것 같다"는 등 각종 핑계를 대며 상황을 모면했다. A씨 일당의 말을 믿은 피해자들은 결국 파산하거나 개인회생을 신청하는 등 더 큰 어려움을 겪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주범 중 한명인 중고차 딜러 30대 남성 B씨가 해외로 도주한 정황을 파악해 인터폴 적색수배 조치했다. 아울러 추가 피해가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