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검사비 5만원이요?” 주저하는 시민들
  • 이해람 인턴기자 (haerami0526@naver.com)
  • 승인 2023.08.31 18: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31일부터 4급으로 하향…독감과 동급
검사비 천차만별 “2~3만원으로 낮춰야”
한 시민이 31일 건강보험 지원이 중단된 코로나19 신속항원검사를 받고 있다. ⓒ시사저널 이해람
한 시민이 31일 건강보험 지원이 중단된 코로나19 신속항원검사를 받고 있다. ⓒ시사저널 이해람

"오늘부터 비급여라 4만원 내셔야 해요."

동네 병원을 찾는 시민들의 발길이 무거워졌다. 31일부터 코로나19 신속항원검사(RAT)에 대한 건강보험 지원이 중단되면서다. 전문가들은 병원마다 제각각인 비용과 가격 부담으로 검사를 기피하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며 정부의 체계적인 대처를 주문했다.  

코로나19 감염병 등급이 2급에서 4급으로 조정된 첫날인 31일 오전 서울 동작구에 위치한 이비인후과를 찾았다. 접수 창구에는 '신속항원검사 비급여화'를 알리는 안내문과 함께 병원 입원 및 보호자를 제외한 일반 신속항원검사는 '진료비 포함 3만원'이라고 적혀 있었다. 

서울 서대문의 한 이비인후과도 코로나19 검사를 위해 방문한 환자들에게 비급여 전환을 안내하고 있었다. 의료진에게 '신속항원검사 비급여 영향으로 검사자가 줄진 않았나'라고 묻자 "오전 11시 전까지만 20명 가까이 왔다. 유료가 되긴 했지만 검사를 통해 확인을 해야하니 어쩔 수 없이 오시는 것 같다"고 말했다.

31일부터 코로나19 감염병 등급이 2급에서 4급으로 하향 조정되며 신속항원검사가 유료로 전환된다. 연합뉴스
31일부터 코로나19 감염병 등급이 2급에서 4급으로 하향 조정되며 신속항원검사가 유료로 전환된다. ⓒ연합뉴스

신속항원검사 지원 중단…2만~3만원 지불해야

코로나19 감염병 등급이 하향되면서 시민들이 체감하는 가장 큰 변화는 신속항원검사 비급여화에 따른 비용 부담이다.

이날부터 PCR(유전자증폭) 검사와 신속항원검사 비용에 대한 건강보험 지원이 먹는 치료제 투약 대상(60세 이상·12세 이상 기저질환자·고위험 입원환자·응급실 및 중환자실 재원 환자)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됐다. 

이에 따라 고위험군과 입원환자 등은 8000~9000원, 일반인은 2만~5만원 수준의 비용을 지불해야 신속항원검사를 받을 수 있다.

선별진료소 500여 곳은 당분간 유지될 예정이지만 무료검사는 중단된다. 기존엔 개인이 양성으로 판정된 자가진단 키트를 갖고 선별진료소를 찾으면 무료검사가 가능했지만 이제는 60세 이상, 요양병원 종사자 등에게만 제공된다.

서울 강북삼성병원 선별진료소 ⓒ시사저널 이해람
서울 강북삼성병원 선별진료소 ⓒ시사저널 이해람

"5만원이면 검사할까…비용 낮춰야"

강북삼성병원 선별진료소 앞에서 만난 이아무개씨(29)는 이날 신속항원검사를 받은 뒤 선별진료소에서 PCR 검사까지 받았다. 이씨는 "오늘 병원에 가서 신속항원검사를 접수할 때 유료로 바뀐 것을 처음 알았다. 아주 당황했다"고 말했다. 

그는 가족이 병원에 입원 중이어서 보호자용 신속항원검사를 받아야 했다. 이씨는 "온 가족 4명이 2만원씩 소비하고, PCR검사에도 6만원을 지출해야 하니 부담이 되지 않을 수 없다"고 토로했다.

정부가 코로나19 감염병 등급을 하향하며 신속항원검사를 비급여로 전환한 것은 실질적 '엔데믹' 선언이기도 하다. 코로나19를 풍토병처럼 관리하고 일상에 녹이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그러나 신속항원검사 비용으로 인해 검사 접근성이 떨어지는 등 악영향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8월 22~28일 일평균 확진자 수는 3만6700명, 사망자 수는 17명이다. 정부가 감염병 등급을 조정하며 엔데믹에 한 걸음 다가섰지만 시민들의 감염 우려는 여전하다. 엔데믹으로 가는 길목에서 신속항원검사 비용으로 인한 부담이 관리에 '구멍'을 낼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시사저널과의 통화에서 "병원마다 가격이 제각각이고 평균적으로 너무 비싸다"라며 "5만원이면 검사를 하겠느냐"라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코로나19를 독감처럼 관리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나서서 검사 비용을 2만~3만원 수준으로 낮추거나 일정액을 지원해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