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K-99 검증위 “4곳서 재현실험, 모두 초전도 특성 안 보여”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3.08.31 17: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전도 관련주는 일제히 급락
꿈의 물질' 상온·상압 초전도체를 한국 연구진이 개발했다는 내용의 논문을 둘러싸고 해외 과학계에도 파장이 이어지고 있다. ⓒ 연합뉴스
'꿈의 물질' 상온·상압 초전도체를 한국 연구진이 개발했다는 내용의 논문을 둘러싸고 해외 과학계에도 파장이 이어지고 있다. ⓒ 연합뉴스

초전도저온학회 LK-99 검증위원회는 국내 연구기관 4곳에서 논란의 물질인 ‘LK-99’의 재현 실험을 진행했지만 초전도 특성을 보여주는 사례는 없었다고 31일 밝혔다.

검증위 측은 31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한양대 고압연구소, 서울대 복합물질상태연구단, 부산대 양자물질연구실, 포항공대 물리학과 연구팀 등 4곳이 진행한 LK-99 재현 실험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검증위에 따르면, 한양대와 서울대, 부산대 연구팀 등은 퀀텀에너지사가 공개한 LK-99의 논문 제조방법을 적용해 재현 시료를 제작했으며, 포항공대 연구팀은 별도의 공정으로 단결정을 제작한 결과 모두 초전도체의 특성을 띄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검증위는 “외국의 재현 실험 결과를 보더라도 알 수 있듯 여러 연구 기관이 다양한 방법으로 가능한 많은 시료로 재현해 측정하는 것이 결론 도출에 도움이 된다”며 “현재 검증위와 연계해 재현 실험 연구를 진행 중인 기관은 총 8곳이며, 확정되는 대로 연구기관 정보를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며 국내 증권시장에선 초전도체 관련 종목의 주가가 출렁였다. 장중 소폭 반등했던 신성델타테크는 –8.96%, 파워로직스 –5.39%, 서남 –7.55% 등 큰 폭으로 하락 마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