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글라 방문 한국인 뎅기열로 숨져…감염 피하려면
  • 이금나 디지털팀 기자 (goldlee1209@gmail.com)
  • 승인 2023.09.01 11: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남아 방문시 주의…“밝은색 긴 옷, 모기기피제 사용해야”
지난달 15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출국장이 이용객들로 붐비고 있다. ⓒ 연합뉴스
지난달 15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출국장이 이용객들로 붐비고 있다. ⓒ 연합뉴스

방글라데시를 방문한 한국인이 뎅기열에 감염됐다가 현지에서 숨졌다. 

1일 질병관리청과 외교부에 따르면, 사업 목적으로 방글라데시와 아프리카를 자주 방문했던 한국인 A씨가 지난달 22일 뎅기열 증상 발현 후 방글라데시 현지 병원에 입원해 치료를 받았지만 이틀 뒤 숨졌다.

뎅기열은 뎅기 바이러스에 감염된 흰줄숲모기에 물려 감염되는데 5~7일 잠복기가 지난 후 발열, 두통, 오한, 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아직 효과적인 백신과 치료제가 없어 모기 물림 방지 등 예방이 중요하다.

우리나라 자체 발생 뎅기열 환자는 없고 대부분 유행 국가 방문으로 감염되고 있는데 현재까지 신고된 환자 중 뎅기열로 사망한 사례는 없다.

올해는 지난달 26일까지 107명의 한국인이 해외에서 감염돼 전년 동기보다 3.2배나 늘었다. 주요 감염 국가는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베트남, 라오스,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지역이 많았다.

뎅기열은 재감염 시 치명률이 급격하게 높아지므로 뎅기열 감염력이 있거나 유행지역에 자주 방문하는 경우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뎅기열 위험국가에 체류 중이거나 방문 예정인 국민은 뎅기열 예방을 위해 모기기피제, 모기장 등 모기 기피 용품을 준비해야 한다"며 "외출 시 밝은색 긴 옷을 착용하고 3~4시간 간격으로 모기 기피제를 사용해 모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