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日오염수 명칭 변경 검토에 “‘처리수’로 창씨개명…여론조작 선동”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9.03 14: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런던협약 당사국에 친서 등 국제사회와 여론전 강화 준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운데)가 3일 오전 국회 단식농성장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의 런던협약·의정서 위반 의결을 촉구하는 친서 발송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운데)가 3일 오전 국회 단식농성장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의 런던협약·의정서 위반 의결을 촉구하는 친서 발송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여권이 일본 후쿠시마 원전에서 해양에 방류 중인 오염수의 명칭을 ‘오염 처리수’로 바꾸는 방안을 검토하는 데 대해 “오염수를 오염수로 부르지 못하게 창씨개명하는 해괴한 언사”라고 꼬집었다.

단식 나흘째에 돌입한 이 대표는 3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록위마(指鹿爲馬·사슴을 가리켜 말이라 함)’를 한다고 해서 오염수에 들어 있는 오염물질 방사성 물질이 없어지기라도 하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여권이 ‘핵 오염수’에 대한 맹목적인 믿음을 갖게 하고 있다며 “가장 비과학적인 여론 조작 선동”이라고 쏘아붙였다.

이어 “집권 세력이 국민 생명과 안전 보호 책무를 외면하는 초유의 비상상황이고 비상사태”라며 “국회 다수당인 민주당이라도 국민 안전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국제사회와 공조해 여론전을 강화할 방침이다. 먼저 런던협약 87개 당사국(한국 포함)과 런던의정서에만 가입한 앙골라 등 88개국 국가 원수·정부 수반에 친서를 발송한다는 계획이다. 친서에는 ‘국제사회가 일본의 오염수 방류를 멈추게 하고 해양 안전과 생태계 보전에 힘을 모아야 한다’는 내용이 담길 전망이다.

이 대표는 “일본의 핵 오염수 투기는 모든 방사성 폐기물의 해양 투기를 금지한 런던 협약에 정면으로 위배된다”며 “인공 해양 구조물을 통한 폐기물의 투기를 금지한 런던 의정서에도 마찬가지로 위배된다. 국제사회가 나서서 일본의 명백한 국제법 위반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밝혔다.

또 국제기구 의원단 파견과 공동회의 등의 국가간 연대에도 힘을 쏟을 예정이다. 당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총괄대책위원회(대책위) 위원장인 우원식 의원은 회견에서 “우리의 뜻을 전하고자 유엔인권이사회, IAEA(국제원자력기구) 등 국제기구에 의원단을 파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4일에는 민주당 주최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중단을 촉구하는 국제공동회의가 국회에서 열린다. 미국 측 패널엔 조셉 벅슨 미국 워싱턴사회적책임의사회 핵무기 철폐 위원회 공동대표가, 중국 측 패널엔 장무후이 성균관대 동아시아학술원 교수가 각각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측 패널엔 마쓰쿠보 하지메 일본 원자력자료정보실 사무국장이 초청됐다.

민주당에서는 이 대표와 우 의원을 비롯해 대책위 국제협력본부장인 이용선 의원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한편 회의가 열리는 4일은 검찰이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과 관련해 이 대표에게 출석하라고 통보한 날이기도 하다. 일각에서 ‘검찰 출석을 피하려고 잡은 일정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자 민주당은 “출석 통보 이전부터 잡혀 있던 회의”라고 반박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