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섭 국방장관 “홍범도함 함명, 필요하다면 바꾸는 방안 검토”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9.04 14: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란 될 만한 다른 함정 없는 것으로 알아”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4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4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4일 해군 잠수함 ‘홍범도함’과 관련 “국방부도 홍범도함 명칭에 대해서는 검토가 필요하지 않겠나 이렇게 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 출석해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홍범도함 잠수함 개명 논란에 대해 어떤 판단들을 하고 있나. 국방부 최종 입장은 뭔가”라는 질문에 “총리님도 개인 입장이라는 전제 하에 바꿀 필요가 있다고 말씀하신 걸로 알고 있다”며 이같이 답했다. 그러면서 “의견을 들어보고, 해군 입장도 들어보고 해서 필요하다면 바꾸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며 “차분하게 검토해서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한덕수 국무총리는 지난달 31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 “우리 주적과 전투를 해야 하는 군함에다 전 소련 공산당원 자격을 가진 사람 이름을 붙여선 안 된다. 수정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또한 이 장관은 ‘논란을 불러일으킬 만한 다른 함정이 있는지 조사도 했느냐’는 질문에 “전수조사는 하지 않았고 해군 함정은 전체 1차 확인을 했다”며 “(논란이 될 만한 게) 없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한편 홍범도함은 박근혜 정부 시절인 지난 2016년 2월 함명이 제정됐으며, 2017년 실전배치됐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