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아세안·G20 참석차 인니·인도 방문 출국…5박7일 순방 시작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9.05 14: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세안 중시·북핵 공조·엑스포 유치 적극 전개 방침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관련 정상회의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 등을 위해 인도네시아와 인도를 순방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5일 성남 서울공항에서 출국하며 전용기인 공군 1호기에 올라 환송객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5일 성남 서울공항에서 출국하며 전용기인 공군 1호기에 올라 환송객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관련 정상회의 및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인도네시아로 출국했다.

윤 대통령은 5일 오전 12시경 부인 김건희 여사와 함께 성남 서울공항에서 대통령 전용기인 공군 1호기에 탑승했다.

서울공항에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장호진 외교부 1차관,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젤다 울란 카르티카 주한 인도네시아 대사 대리, 아밋 쿠마르 주한 인도대사, 김대기 비서실장, 이진복 정무수석 등이 나와 윤 대통령을 배웅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도착해 동포간담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후 다음 날부터 본격적으로 한·아세안 정상회의와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 동아시아정상회의(EAS) 등에 참석한다. 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싱가포르 등 정상과 양자 회담도 예정돼 있다.

오는 8일(현지 시각)에는 G20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인도 뉴델리로 이동한다. 윤 대통령은 예정된 여러 회의를 통해 기후 변화와 에너지, 번영하는 미래 등에 대해 한국의 기여 의지를 강조할 방침이다. 이후 스페인·아르헨티나 등과 양자 정상회담, 현지 진출 한국 기업인 간담회 등을 마친 뒤 11일 새벽 귀국한다.

윤 대통령의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와 G20 정상회의 참석은 2년 연속이다. 지난해 발표한 한·아세안 연대 구상(KASI)과 인도·태평양 전략을 바탕으로 한 한국의 아세안 중시 입장과 협력 강화 방안을 적극 설명하는 것이 이번 순방의 목표다.

또 북한의 비핵화를 추진하도록 국제사회에 공조를 촉구하고, 약 2개월 뒤 결정될 ‘2030세계박람회(엑스포)’ 부산 유치전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공개된 인도네시아 일간지 ‘콤파스’ 서면 인터뷰에서 “날로 고조되는 북한의 미사일 도발과 핵 위협은 아세안 국가들에도 직접적이며 실존적 위협이 되고 있다”며 “이런 때일수록 한국과 아세안이 단합하여 단호하게 대응하고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 긴밀히 공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