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국 제명’ 부결시킨 민주, 윤미향엔 다를까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3.09.05 17: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지도부 “윤미향은 무소속” 선긋기…윤리특위서는 논의 안돼
당내 의견 분분…“비판 구실 만든 본인 책임” vs “색깔론 맞서야”

더불어민주당 출신 윤미향 무소속 의원이 최근 친북 단체인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 주관 행사에 참석한 것을 두고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국민의힘이 윤 의원의 제명을 요구하고 나선 가운데 민주당 지도부는 윤 의원이 이미 탈당했다는 이유로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다만 민주당 내부에서는 김남국 무소속 의원에 이어 윤 의원 제명안까지 부결시킬 시 역풍이 불 수 있다는 우려와 정부 여당의 ‘색깔론’에 맞서 야권이 뭉쳐야 한다는 의견이 팽팽히 맞서는 분위기다.

윤미향 무소속 의원이 5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남국 의원. ⓒ연합뉴스
윤미향 무소속 의원이 5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남국 의원. ⓒ연합뉴스

정부 여당의 ‘이념 전쟁’ 타깃 된 윤미향?

정부 여당은 윤 의원이 지난 1일 조총련이 주최한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 추모식에 참석한 것을 두고 ‘반국가 단체에 동조했다’고 질타를 날리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도 4일 대통령실 수석비서관회의를 통해 “자유민주주의 국체를 흔들고 파괴하려는 반국가행위에 대해 정치진영에 관계없이 모든 국민과 함께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윤 의원을 저격했다.

국민의힘은 윤 의원을 국회 윤리특위에 제소까지 한 상태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5일 기자들과 만나 윤 의원을 “북한 노동당 간부라 할 만한 사람”이라고 규정하며 “대한민국의 정체성 자체를 부정하는, 반국가단체에 가서 동조한 입장”이라고 직격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도 “조총련이 주최한 행사에 대한민국 국회의원이 초청도 없이 자발적으로 참석했다”며 “명백한 국회의원 제명 사유”라고 강조했다.

윤미향 의원은 이날 성명문을 통해 반박에 나섰다. 윤 의원은 본인이 참석한 행사의 경우 조총련 단독 주관이 아니라 100여개 실행위원회 단체 중 하나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통일부에서 본인이 남북교류협력법을 위반했다고 주장하는 것에 대해서도 “추모일정은 법에서 규정하는 사전접촉 의무 대상 요건에 성립하지 않으며 사후적으로도 (조총련 측과) 접촉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박광온 원내대표 등이 4일 국회 앞 계단에서 열린 민주주의 회복 촛불문화제에 참가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박광온 원내대표 등이 4일 국회 앞 계단에서 열린 민주주의 회복 촛불문화제에 참가하고 있다. ⓒ연합뉴스

‘방탄’ 꼬리표 안 돼 vs 이념 논쟁에 단일대오로 맞서자

민주당은 윤 의원 관련 논란에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민주당 지도부 관계자는 이날 시사저널과 만나 “윤 의원은 우리당 소속이 아니라 무소속”이라며 “본인이 선택해서 간 행사인 만큼 개인이 책임을 지는 것이지 우리 정당과는 연관이 없다. 국회 윤리특위에서 판단할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윤리특위 소속 민주당 의원실 관계자는 “아직 윤 의원 건은 위원들끼리 전혀 논의도 안 된 상태”라고 전했다.

다만 민주당 의원들 사이에선 윤 의원과 관련해 상반된 주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윤 의원이 이미 탈당한만큼 온정주의를 보일 필요가 없다는 주장도 나온다. 원내 한 관계자는 “(코인 논란으로 제소됐던) 김남국 의원은 최근에 탈당했지만 윤 의원은 탈당한지 오래 된 분”이라며 “또 윤리특위 제소가 두 번째인 만큼, 그런 부분들을 위원들이 고려하지 않을까”라고 전했다. 민주당 고문인 박지원 전 국정원장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윤 의원을 겨냥해 “정치인이 굳이 왜 계속 비판의 구실을 주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다만 당 일각에선 최근 정부 여당이 ‘이념 논쟁’을 띄우는 상황에서 야권이 단일대오로 뭉쳐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윤 의원도 이날 해명문에서 정부 여당과 보수언론이 일본 추모사업 중 일부인 조총련만을 부각시키며 색깔론을 펼치고 있다고 응수했다. 박찬대 민주당 최고위원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한민국과 국민을 위험에 빠뜨리고 있는 것은 ‘용산 전체주의 세력’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며 윤 의원 주장에 힘을 보탰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