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도박자금으로 4000억 챙기고 ‘람보르기니’ 산 일당 검거
  • 정윤경 인턴기자 (yunkyeong000@daum.net)
  • 승인 2023.09.07 16: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0조원 ‘돈세탁’ 해주고 수수료 1% 챙겨…외제차, 아파트 구매
조직원끼리 ‘텔레그램’으로만 연락…수사 시작 후 상당수 자산 처분
총책 A씨가 도박자금 세탁 수수료로 구입해 SNS에 올린 고급 승용차 ⓒ부산경찰청 제공
총책 A씨가 도박자금 세탁 수수료로 구입해 SNS에 올린 고급 승용차 ⓒ부산경찰청 제공

불법 도박사이트에서 거래되는 자금 40조원을 관리·세탁해 주고 수수료로 4000억원을 챙긴 일당이 붙잡혔다. 이들은 이렇게 거둬들인 수수료로 롤스로이스, 람보르기니, 부산의 고급 아파트를 구매하고 가상 자산(코인) 등에 투자한 것으로 드러났다.

부산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는 불법 도박사이트 자금관리 총책인 20대 A씨 등 일당 24명을 도박개장 및 범죄단체조직 등의 혐의로 검거했다고 7일 밝혔다. 이들에게 본인 명의의 대포통장을 팔아넘긴 77명은 전자금융거래법 위반 혐의로 입건했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 일당은 2021년 7월부터 지난해 11월까지 대포통장을 이용해 64개 불법 도박사이트로부터 입금된 자금을 세탁해 주고 1%에 해당하는 수수료를 챙긴 혐의를 받는다. 경찰은 이들이 전국에 36개 지부를 갖추고 대포통장 수집책, 도박사이트 연락책 등 역할을 나눠 1~2개월마다 사무실을 옮겨 다니면서 단속을 피해 왔다고 보고 있다.

총책인 A씨는 하루에도 몇 차례씩 도박 자금이 입금되는 대포통장을 변경해 자금 세탁에 쓰인 대포통장만 425개가 넘었다. 조직원끼리 모든 연락은 추적이 불가능한 ‘텔레그램’을 통해서만 이뤄졌고 이들이 지켜야 할 행동 강령과 매뉴얼까지 만든 것으로 밝혀졌다.

경찰은 이들 일당의 범죄 수익 중 8억3000만원에 대해 몰수 결정을 받았고 추가로 빼돌린 수익 환수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이 경찰 수사가 시작되자 상당수 자산을 처분하며 수익 환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