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영 “檢 집요한 압박에 이재명 관련 허위 진술…진심으로 후회”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9.07 15: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李 출석 앞두고 자필 진술서 공개…“검찰에 지속적 압박받아”
쌍방울 그룹으로부터 억대 규모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지난 9월27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법원에서 열리는 사전구속영장 실질심사(구속 전 피의자심문)에 출석하기 위해 수원지방검찰청 청사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 ⓒ연합뉴스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과 관련해 최근 검찰 조사에서 입장을 일부 번복했던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의 연관성을 일부 인정한 진술은 검찰 압박에 의한 허위 진술’이라며 다시 입장을 뒤집었다.

이 전 부지사는 7일 변호인을 통해 언론에 공개한 자필 진술서에서 “제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관련해 검찰에서 진술한 검찰신문조서는 임의성이 없는 상태에서 진술한 것으로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이화영은 검찰로부터 별건 수사를 통한 추가 구속기소 등 지속적 압박을 받으면서 이재명 지사가 (대북송금에) 관련된 것처럼 일부 허위 진술을 했다. 이는 양심에 어긋난 행위로서 진심으로 후회하고 있다”고 적었다.

이어 “김성태의 체포 이후 같은 사안에 대해 8개월 이상 검찰로부터 집요한 수사를 받았으며, 이 과정에서 이재명 대표의 혐의를 인정하라는 집요한 압박을 받았다. 마치 이재명 피의자의 참고인 신분과 같은 수사를 받았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 전 부지사는 지난 6월 검찰 조사에서 쌍방울 그룹과의 연관성을 전면 부인하던 입장을 일부 뒤집고 “쌍방울에 경기도지사 방북 추진을 요청했다” “당시 이 대표에게 ‘쌍방울이 비즈니스를 하면서 북한에 돈을 썼는데, 우리도(도지사 방북) 신경 써줬을 것 같다’는 취지로 보고했다”는 등의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 같은 진술이 모두 허위였다는 것이다.

이 전 부지사는 “거듭 밝히거니와 이화영과 경기도는 쌍방울의 김성태 등에 스마트팜 비용뿐만 아니라, 이재명 지사의 방북 비용을 요청한 적이 결코 없다”며 “따라서 당시 이재명 지사에게 이와 관련된 어떠한 보고도 한 적이 없으며, 김성태와 전화 연결을 해준 사실도 없다”고 거듭 확인했다.

이 전 부지사는 이날 최근 새로 선임한 김광민 변호사를 통해 자필 진술서를 공개했다. 김 변호사는 이 전 부지사의 진술서와 검찰 신문조서 증거 부동의 인부서를 이날 재판부에 제출했다.

이 전 부지사는 지난 달 21일에도 자신의 검찰 진술 내용이 언론에 보도되자 자필 편지로 “저 이화영은 쌍방울(김성태)에 스마트팜 비용뿐만 아니라 이재명 (당시 경기도) 지사의 방북 비용 대납을 요청한 적 없다”고 부인한 바 있다.

그는 “다만 2019년 7월 필리핀 개최 국제대회에서 우연히 만난 북측 관계자와 김성태가 있는 자리에서 이 지사의 방북 문제를 얘기했고, 동석했던 김성태에게 (북한과 쌍방울이 비즈니스를 하고 있으니) 이 지사의 방북도 신경 써주면 좋겠다는 취지로 얘기한 바 있다”고 했다.

쌍방울 대북 송금 의혹은 김성태 전 쌍방울 그룹 회장이 지난 2019년 경기도가 냈어야 할 북한 스마트팜 조성 지원 사업비 500만 달러를 비롯해 당시 북측이 요구한 경기도지사의 방북 비용 300만 달러 등 총 800만 달러를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요청으로 북한에 대신 보냈다는 내용이다.

이와 관련해 이 대표는 제3자뇌물 혐의로 오는 9일 검찰에 출석해 피의자 신문조사를 받을 예정이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경기도 및 국정원 문건과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 등 관련자들의 진술 등을 토대로 이 대표가 대북송금 의혹에 연루된 것으로 보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