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이종섭 국방장관 탄핵 추진…尹대통령, 국민 명령에 항명”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9.11 11: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핵 시작으로 특검 통해 진상 밝힐 것”
단식 중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국회 당 대표실에서 나와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단식 중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국회 당 대표실에서 나와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 사건과 관련, “국민의 명령”이라며 “민주당은 오늘 이종섭 국방부 장관을 탄핵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11일 입장문을 내고 “윤석열 대통령은 장관을 해임하라는 국민의 요구를 거부했다. 국민의 명령에 항명한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대정부질문 과정에서 이 장관이 법을 어기고, 부당하게 수사에 개입한 사실이 낱낱이 드러났다”며 “그런데도 대통령이 장관을 해임하지 않은 건 수사 외압이 대통령 지시였음을 스스로 증명한 셈”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의힘은 장관 탄핵이 ‘안보 공백’이라며 또다시 국민 겁박에만 앞장선다”며 “수사 보고서 결재를 확신을 갖고 한 게 아니라고 말하는 장관, 사병 안전은 나몰라라 구명조끼도 없이 급류에 들어가게 한 사단장, 지금 대한민국 안보 공백을 누가 초래하고 있나”라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탄핵을 시작으로, 특검을 통해 이번 사건의 진상을 낱낱이 밝히겠다”며 “국민이 바라는 철저한 진상 규명을 반드시 이행하겠다”고 다짐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8일 윤 대통령이 이 장관을 해임하지 않으면 탄핵 절차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번 주 안으로 이 장관을 비롯한 개각이 단행될 것이란 관측이 나오지만, 개각과 별개로 이 장관의 해임이 이뤄지지 않자 탄핵을 추진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단식 12일째인 건강악화로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 불참했다. 민주당은 오는 12일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이 장관 탄핵안을 발의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