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9시간 만에 영장심사 종료…구속 여부 언제쯤?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3.09.26 19: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시간20분가량 심문…서울구치소로 이동
내일 새벽 중 결과 나올 전망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6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을 받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6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을 받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이 약 9시간 만에 종료됐다. 검찰과 이 대표 측 변호인이 치열하게 공방을 벌인 가운데, 이 대표도 직접 발언 기회를 얻어 적극 항변한 것으로 전해진다.

유창훈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26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23분까지 9시간20분가량 심문을 진행했다.

이 대표는 백현동 민간 사업자에게 인허가상 특혜를 몰아줘 성남도시개발공사에 최소 200억원의 손해를 끼친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또 북한에 지급해야 할 방북비용 등 총 800만 달러를 쌍방울그룹에 대납하게 한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외국환거래법 위반), ‘검사 사칭’ 공직선거법 위반 재판에서 증인에게 위증을 교사한 혐의(위증교사) 등을 받고 있다.

이 대표 측은 ‘백현동 로비스트’ 김인섭 전 한국하우징기술 대표와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과의 유착관계를 전면 부인하며 검찰이 구성한 혐의 사실이 허구라고 맞선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제1야당 대표로서 수사·재판에 성실히 응한 만큼 구속 사유인 도주 염려와 증거인멸 염려가 없다고도 강변했다.

이 대표도 여러 차례 판사로부터 직접 발언권을 얻어 검찰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 변호인인 박균택 변호사는 앞서 휴정 시간 취재진에 “판사님이 궁금한 점을 물어보면 변호인이 답하는데 거기에 (이 대표가) 좀 보충하는 식”이라며 “(이 대표 컨디션은) 안 좋다”고 전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이 장시간 계속되는 가운데 26일 오후 이 대표 구속에 대한 찬·반 시위가 계속되는 서울구치소 앞에 경찰이 배치돼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이 장시간 계속되는 가운데 26일 오후 이 대표 구속에 대한 찬·반 시위가 계속되는 서울구치소 앞에 경찰이 배치돼 있다. ⓒ연합뉴스

이날 영장심사 결과는 이르면 26일 밤이나 27일 새벽 나올 전망이다. 이 대표는 영장심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경기 의왕 서울구치소에서 대기한다. 법원이 이 대표 구속영장을 발부하면 이 대표는 최장 20일간 구속 수사를 받게 되며, 기각하면 곧장 풀려난다.

서울구치소 인근에는 이 대표 지지자들과 이 대표 구속을 주장하는 유튜버 등이 몰려든 상태다. 경찰은 법원의 판단이 나올 때까지 경호 단계를 최고로 격상할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