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이재명, ‘영수회담’으로 반격…반응은 ‘발끈vs동조vs침묵’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3.09.30 14: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영수회담 제안에 與 “명분 없다” 대통령실은 ‘묵묵부답’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경기 의왕 서울구치소 앞에서 발언을 마친 뒤 차량으로 향하는 모습. 이날 서울중앙지법은 이 대표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를 기각했다. ⓒ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경기 의왕 서울구치소 앞에서 발언을 마친 뒤 차량으로 향하는 모습. 이날 서울중앙지법은 이 대표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를 기각했다. ⓒ 연합뉴스

구속영장 기각 이후 당무 복귀를 앞둔 이재명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에게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을 두고 정치권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즉각 수용을 촉구한 반면, 국민의힘은 “명분이 없다”며 반박했고, 대통령실은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30일 국민의힘은 이재명 대표의 영수회담 제안에 대해 “자신의 사법리스크와 실체적 범죄 혐의를 ‘민생’이란 이름으로 전환해 주도권을 잡겠다는 얄팍한 속셈”이라고 평가절하했다.

윤희석 국민의힘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단식 정치에 이어 병상 정치까지 이어가고 있는 이 대표가 난데없이 구시대의 유물인 영수회담을 들고 나섰다”며 “진정 민생정치 회복을 원한다면 명분도 없고 격에도 맞지 않는 낡은 수에 매달리지 말고 국민의힘이 제안한 ‘여야 대표회담’에 응하라”고 밝혔다.

같은 날 장동혁 국민의힘 원내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이 대표의 ‘민생영수회담’은 전형적인 ‘딴청 피우기 화법’”이라며 “조금만 수틀리면 국무총리든 장관이든 해임건의와 탄핵을 일삼으면서 느닷없이 영수회담을 하자는 저의가 궁금하다. 진정 민생을 위한다면 각종 괴담으로 민생을 파탄 내고 끊임없이 입법폭주를 자행하고 국회를 방탄장으로 만든 것부터 (이 대표는) 사과하라”고 했다.

반면 민주당에선 윤 대통령의 영수회담을 촉구하는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민주당 출신인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대통령께서는 취임 전부터 협치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실천을 약속했다”며 “대통령께서는 원내 제1당 대표의 영수회담을 즉각 수락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 전 원장은 “1년 반 동안 협치 없는 실패한 정치로 총체적 국가 재난시대가 도래케 했다면 이젠 여야 영수가 머리를 맞대고, 여야가 국회에서 밤을 세워가며 소통 조정 통합의 정치를 해야 한다”며 “흐트러진 실타래, 꽉 막힌 정국을 여야 영수회담으로 풀어야 민주주의도, 민생경제도, 남북관계도, 외교도 성공한다”고 강조했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도 전날 “대통령과의 회담이 격에 맞지 않는다니 대통령이 무슨 전제군주인가”라며 “만나지도 대화하지도 않으며 도와달라고 하는 것이 무슨 협치인가. 진정 민생을 챙기고 경제를 살리겠다면 야당을 모욕하지 말고 영수회담에 응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영수회담을 둘러싼 정치권 공방은 이 대표가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대통령과 야당 대표가 조건 없이 만나 민생과 국정을 허심탄회하게 논의하고, 할 수 있는 일들은 신속하게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적으면서 촉발됐다. 이 대표는 “최소한 12월 정기국회 (종료) 때까지 정쟁을 멈추고 민생 해결에 몰두하자”며 이른바 ‘민생 영수회담’을 제안했다.

이와 관련해 대통령실은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은 상태다. 시사저널 취재를 종합하면,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피의자’ 신분인 이 대표와 마주 앉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보고 있으며 이 대표의 카운터파트는 윤 대통령이 아닌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라는 입장이다. 대통령실은 이 대표 구속영장 기각과 관련해서도 특별한 언급을 내놓지 않았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