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행 “난 코인쟁이 아냐…김여사 도움으로 이 자리 오지 않았다”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10.05 15: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문회서 관련 의혹 전면 부인…“월단회 회원 누군지도 몰라”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5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5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자신을 둘러싼 코인(암호화폐) 보유 의혹과 김건희 여사 친분설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김 후보자는 5일 국회 여성가족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위키트리가 스팀잇으로부터 코인을 받아 축적했을 것으로 의심된다’는 문정복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우리 회사는 스팀잇과 코인을 한 적이 단 한 번도 없다”고 일축했다.

문 의원은 “위키트리가 생성한 기사를 스팀잇이라는 곳에 넣고 스팀잇으로부터 어마어마하게 스팀달러(코인)를 받았다”며 “위키트리는 더 많은 코인을 받기 위해 어뷰징(조회수 조작)까지 했고, 어마어마한 코인을 축적했을 것으로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2018년에 상장한 스팀코인은 2021년에 급등하는데 공교롭게도 망해가던 회사(위키트리) 가치가 폭등하던 시기와 일치한다”며 “후보자는 코인 지갑을 오픈해 내역을 공개할 수 있나”고 물었다.

이에 김 후보자는 “(코인 거래 내역이) 없는데 어떻게 내역을 공개하나”라며 “저는 코인쟁이가 아니다. 그렇게 얘기하지 말라”고 항의했다.

김 후보자는 또 ‘김건희 여사와 친분으로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됐다는 민주당 논평 등이 있다’는 조은희 국민의힘 의원 발언에 억울함을 토로하기도 했다.

김 후보자는 “제가 언론과 정당, 정치권에서 거의 40년을 활동했는데, 어떻게 (김건희) 여사가 저를 픽업해서 이 자리에 가져다 놨다고 하느냐”며 “김건희 여사는 문화에서 굉장히 성공한 전시 기획자이고, 기업인이지 않으냐. 어떤 사람이 했던 역할과 성과는 그 사람이 해 온 것을 보면 알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저는 사실 김건희 여사를 몰랐다”고 거듭 해명했다. 그는 “그분(김건희 여사)은 그분대로 성공한 분이고, 저는 제가 나름대로 정치권에서 영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같이 겹치는 부분은 없다”며 “그런데 어떻게 제가 여사로부터 픽업이 됐다. 지인이 겹칩니까?”라고 되물었다.

‘월단회’라는 문화예술계 모임에서 김건희 여사와 친분을 쌓은 것 아니냐는 양경숙 민주당 의원 질의에는 “회원도 아니고 회원이 누구인지도 모른다”라며 “같은 날 (전시회에) 갔다는 증거가 있는가”라고 부인했다.

김 후보자는 “저는 정당에서 정치 활동을 시작했고 상당한 역할을 했다고 자부한다. 또 언론사 경력도 적지 않다”며 “제가 김 여사의 도움을 받아 이 자리에 왔다고 결단코 생각해 본 적 없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