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경제·민생 국감…국민 의혹 시원하게 해소할 것”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10.10 11: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행 퇴장 두고 “사상 초유 사태…인사청문제도 무력화”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0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0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1대 국회의 마지막 국정감사가 시작되는 10일 “이번 국감은 경제와 민생을 알리는 ‘경제 국감’”이라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은 추락하는 경제와 민생 위기를 점검하고 대안을 제시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이번 국감의 원칙과 기준은 국민”이라며 “국민 의혹은 시원하게 해소하고 국민 요구는 분명하게 관철하는 ‘국민 국감’으로 만들겠다”고도 했다.

홍 원내대표는 “국감은 경제 위기 속에서도 폭주하고 있는 윤석열 정부에 맞설 거의 유일한 수단”이라며 “윤석열 정부는 전 정부 탓만 하고 소통하지 않는데, 정부여당에 국정운영 무한 책임으로 임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홍 원내대표는 지난 5일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도중 여당 의원들과 함께 퇴장한 것을 두고는 “사상 초유의 후보자 행방불명 사태”라며 “여당은 국회 권위를 무너뜨리고 인사청문제도를 무력화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민들 입장은 김 후보자가 장관직을 수행하기 어려울 정도로 부적격이라는 것”이라면서 “지금 여당이 해야 할 일은 부적격 인사에 대한 대통령의 지명 철회 요구”라고 주장했다.

홍 원내대표는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와 관련해서는 “이번 선거는 상식이냐 비상식이냐, 시민의 힘이냐 오만한 권력이냐를 선택하는 선거”라며 “여러분의 투표로 윤석열 정부의 폭주와 무능을 막아달라”고 호소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