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혜채용’에 ‘해킹노출’까지…다시 고개 드는 ‘노태악 사퇴론’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3.10.11 16: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관위 특혜채용 불거진 후 4개월만…‘대법원장車 꼬리물기’ 등 개인 논란도
與 “각종 논란에 임계점 넘어…강서선거 직후 ‘노태악-선관위’ 대응책 논의”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이 31일 오후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고위직 간부들의 자녀 특혜 채용 의혹에 대한 특별감사 결과와 후속대책을 발표한 뒤 회견장을 나가고 있다. ⓒ연합뉴스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이 31일 오후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고위직 간부들의 자녀 특혜 채용 의혹에 대한 특별감사 결과와 후속대책을 발표한 뒤 회견장을 나가고 있다. ⓒ연합뉴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가 앞선 ‘소쿠리 의혹’과 ‘특혜채용’에 이어 ‘해킹노출’ 논란에 연루된 가운데, 여권에선 노태악 선거관리위원장을 향한 ‘사퇴론’이 다시금 거론되는 분위기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노 위원장과 선관위 논란 관련 대응방식에 대해 11일 치러지는 서울 강서구청장 재보궐선거가 끝난 후 당 차원에서 논의해보겠다는 방침이다.

국민의힘 지도부 관계자는 이날 시사저널과의 통화에서 “선관위의 부실이 국정원에 의해 드러난 굉장히 심각한 상황”이라며 “여기에 대해 분명히 책임질 사람은 책임을 져야 한다. 특히 선거관리위원장의 책임이 클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선거조작에 대해 우리 당도 ‘쉬쉬’했었는데 이제는 참을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본다”며 “강서 보궐선거가 끝나는 대로 노 위원장과 선관위 문제에 대한 대응책을 당 차원에서 논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기현 대표도 이번 논란과 관련한 선관위의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그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기표지를 소쿠리에 담아 옮기거나 라면 박스를 임시투표함으로 사용하는 등 심각한 선거관리 부실로 국민적 지탄을 받은 선관위가, 선거관리 시스템의 핵심인 투·개표시스템마저 해킹에 무방비로 방치하였다니 경악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선관위는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며, 또다시 어물쩍 넘어가려 해서는 결코 안 된다”고 못 박았다.

앞서 국민의힘은 선관위 ‘자녀 특혜채용’ 의혹이 불거졌던 6월에도 노 위원장을 향해 자진사퇴를 공동 촉구한 바 있다. 당시 김기현 대표는 “문제점이 드러난 후 노 위원장이 보인 태도는 도저히 중앙기관장의 엄정한 리더십을 찾아볼 수 없었다”며 “노 위원장은 더 이상 부끄러운 모습을 보이지 말고 사퇴로서 행동하는 책임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은 이때 노 위원장에 대한 사퇴 촉구와 함께 선관위 국정조사도 함께 추진했다. 선관위가 문재인 정권을 거치며 정치적 중립성도 잃고 내부 문제까지 방치했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당시 야권에선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이슈로 맞대응에 나서며 선관위 국정조사에 소극적 태도를 보였다. 여기에 선관위에서도 감사원의 감사를 일부 수용하면서 국정조사 추진은 무산된 바 있다.

이후 이번 선관위의 보안 부실관리 논란까지 더해지며, 노 위원장에 대한 사퇴론이 다시 부상한 것이다. 특히 노 위원장은 지난 9일 김명수 대법원장 관용차를 따라 버스전용차로로 통행하다 적발돼 과태료 처분을 받는 등 개인적 물의도 일으켰다. 관련해 노 위원장은 해당 내용을 보도한 조선일보에 “통상적으로 해온 것처럼 경호 차량이 인도하는 대법원장 전용 차량과 함께 이동하면서 발생한 사안”이라면서도 “앞으로 좀 더 세심히 주의하겠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PK 지역구의 국민의힘 의원도 이날 통화에서 “노태악 위원장은 개인적으로도 문제가 많은 사람”이라며 “기존 선관위 차원의 의혹들을 위원장 자격으로서 바로잡진 못할망정, 본인부터도 각종 리스크를 만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번 국정원 점검에서도 꼴찌로 나타나는 등 문제로 선관위의 국민 신뢰도가 바닥에 떨어졌다. 이를 위해 노 위원장을 비롯한 책임자 처벌을 통해 바로 잡아야하는 타이밍”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