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북·러 무기거래 포착…전 세계 속인 北실체 드러나”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10.16 12: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 안보리 상임이사국 책임·역할 다해야”
구병삼 통일부 대변인이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구병삼 통일부 대변인이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통일부는 최근 북한과 러시아 양국의 무기거래 정황을 미국이 공개한 것과 관련해 “전 세계를 속여 온 북한의 실체가 만천하에 드러나고 있다”고 밝혔다.

구병삼 대변인은 16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은 그동안 여러 차례 러시아와 무기거래에 대해 부인해 왔으나 관련 정황이 속속 밝혀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인 북한과 무기거래가 중단돼야 한다”며 “특히 러시아는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책임과 역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무기거래 동향과 관련해서는 “미국 정부가 발표한 이상으로 확인해 줄 내용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앞서 존 커비 미국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지난 13일(현지 시각) 브리핑을 통해 북한이 지난달 러시아에 우크라이나에서 사용할 군사 장비와 탄약을 보냈고, 러시아도 북한에 물자 등을 지원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무기 운송 사진도 공개했다.

커비 조정관에 따르면, 북한은 최근 몇 주 간 러시아에 군사장비 및 탄약 등을 컨테이너 1000개 이상 분량으로 제공했다. 무기 운송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간 정상회담이 있었던 지난 9월13일 이전에 이뤄졌다.

미국의소리(VOA) 방송도 지난 15일 상업 위성 서비스 ‘플래닛랩스’의 위성사진 분석 결과를 통해 지난 8월26일부터 이달 14일까지 북한 나진항 부두에 대형선박이 최소 4척이 드나들고, 컨테이너 수백 개가 옮겨지는 장면이 포착됐다고 보도했다.

양국 무기거래가 사실일 경우 ‘북한의 모든 무기와 관련 물자 수출을 금지하고, 자국 선박을 사용해 북한으로부터 무기와 관련 물자를 조달받는 것을 금지한다’는 안보리 결의 1874호를 위반하는 것이다.

구 대변인은 또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 조기 배치를 추진하기로 한 일본의 결정에 반발한 것을 두고 “동북아 지역에서 긴장을 고조시킨 것은 북한이 스스로 자초한 행위”라며 “한·미·일 협의를 통해서 북한의 위협에 강력하게 대응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북한 노동신문은 이날 일본이 미국산 순항미사일 토마호크를 1년 조기 배치해 2025년 도입하기로 한 데 대해 “전쟁국가 일본은 허구가 아니라 실체이며 현실로 됐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