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탑승료 3만 엔’ 논란 의식했나…자위대기로 한국인 포함 ‘무료’ 이송
  • 김민지 디지털팀 기자 (kimminj2028@gmail.com)
  • 승인 2023.10.20 13: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1일 하네다공항 도착…교도 “韓 수송기에 일본인 탑승 보답인 듯”
정부가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의 기습 공격을 받은 이스라엘에 군 수송기를 파견해 한국인 163명을 대피시켰다. 13일 공군 공정통제사(CCT)가 긴급 해외임무를 앞두고 준비사항을 점검, 토의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자위대 수송기로 일본인과 한국인 등 총 83명을 대피시켰다. 사진은 지난 13일 한국 공군 공정통제사(CCT)가 한국 교민 대피를 위한 긴급 해외임무를 앞두고 준비사항을 점검, 토의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 전쟁이 격렬해지자 일본 정부가 자위대 수송기로 일본인과 한국인 등 총 83명을 대피시켰다.

교도통신은 일본 항공자위대 KC767 공중급유·수송기가 19일(현지 시각) 밤 일본인과 한국인 등 83명을 태우고 이스라엘 텔아비브에서 이웃 나라인 요르단까지 이동했다고 전했다.

탑승자 전원은 경유지를 거쳐 오는 21일 새벽 도쿄 하네다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마쓰노 히로카즈 일본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이스라엘에서 일본인과 한국인 등 83명을 태운 자위대기가 일본을 향해 이동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마쓰노 장관은 자위대기에 한국인이 탑승한 경위에 대해 “이스라엘 주재 일본인에 대한 출국 희망 조사를 실시한 후 좌석이 남아 과거 일본인 출국 시 지원과 상대국의 요청 등을 토대로 이번에 한국을 포함해 미국·프랑스·영국·캐나다·호주·필리핀·대만·태국에 희망 여부를 확인한 결과 한국에서만 요청이 있었다”고 말했다.

한국 정부가 지난 14일 공군 수송기로 현지 교민 163명을 대피시킬 때 일본인과 그 가족 51명을 함께 무상 이송시킨 것이 이번 한국인의 일본 수송기 탑승에도 영향을 미쳤다고 교도통신은 분석했다.

자위대 수송기는 기존 일본 정부 전세기의 ‘3만 엔(약 27만원) 유료 철수’ 논란 때와 달리 무료로 운항하며, 한국인을 비롯한 외국인도 비용 부담 없이 탑승이 가능하다.

한편 일본 정부는 지난 15일 전세기로 자국 교민 8명을 이스라엘에서 아랍에미리트로 대피시켰다.

하지만 하루 앞선 14일 한국 정부가 공군 수송기로 한국 교민을 대피시킬 때 일본인과 가족 51명을 함께 이송하자 일본 내에서 일본 정부의 대응이 한국보다 늦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또한 무상으로 탑승했던 한국 수송기와는 다르게 일본 정부 전세기는 1인당 3만 엔을 내고 탑승해야했던 것에 대해 일본인들 내에서 질타의 목소리가 나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