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총리 “현장 중심 행정, 尹대통령의 오래된 소신”
  • 김은정 디지털팀 기자 (ejk1407@naver.com)
  • 승인 2023.10.24 11: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 부처, 고물가·고금리와 전쟁 각오로 임해야” 주문
“직급 상관 없이 모든 공직자 현장으로 나가 주시라”
24일 한덕수 국무총리는 "각 부처는 민생안정을 위해 고물가·고금리와 전쟁을 한다는 각오로 임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 연합뉴스
24일 한덕수 국무총리는 "각 부처는 민생안정을 위해 고물가·고금리와 전쟁을 한다는 각오로 임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각 부처는 민생안정을 위해 고물가·고금리와 전쟁을 한다는 각오로 임해주기 바란다"고 밝히며 공직자들의 현장 중심의 행정 강화를 주문했다.

한 총리는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이같이 언급하며 "생필품 가격은 장을 보는 국민들을 한숨짓게 하고, 고금리로 높아진 대출 문턱은 소상공인과 사회초년생의 새로운 출발을 주저하게 한다. 국제유가가 상승해 겨울철 난방비에 대한 서민 걱정도 앞당겨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위기는 공평하지 않아 사회적 약자에게 더 고통스럽게 다가온다. 특히 2030 청년층과 서민층 국민들께 힘든 여건이 되고 있다. 이분들이 삶의 희망을 잃어서는 안 된다"고 발언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는 그동안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기조하에 자유·인권·법치의 보편적 가치가 구현될 수 있도록 정책을 만들고 제도를 정비하고 기반을 보강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집 짓는 일에 비유하자면 집터의 방향을 잡고 기반을 다지고 골격을 세우는 작업이었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이제는 '내용'이다. 국민께서 아파하는 것이 무엇인지, 우리 사회에 막힌 곳이 어디인지 정확하게 확인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을 해야 할 때"라며 "그간 추진해온 내용에 반성할 것은 없는지 다시 점검하는 기회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한 총리는 현장 행정 강화를 지시했다. 그는 "현장 행정은 컴퓨터 앞에 앉아 보고서를 통해 정책을 점검하고 입안하는 것이 아니라 현장을 직접 찾아 국민들의 생생한 삶을 직접 보고 듣고 느끼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현장 중심의 행정은 그간 대통령께서 밝혀온 오래된 소신이며 정부 초기부터 강조했던 원칙"이라며 윤 대통령이 중동 순방 출국 전 이를 재차 당부한 사실을 언급했다.

한 총리는 "직급에 상관 없이 모든 공직자가 현장으로 나가 주시라"라며 자신부터 실무자까지 모두 현장에서 국민을 만나 정책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구체적인 문제에 집중하고, 선제적으로 대처하라"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농식품부는 외식업계와 식품업계를 만나 어떻게 하면 국민들이 식비 부담을 덜 수 있는지 답을 찾아달라"며 "국토부·고용부·중기부는 출퇴근 전쟁에 시달리는 직장인, 일자리를 찾는 취업준비생, 대출 연장에 피말리는 소상공인의 목소리를 꼼꼼히 받아적고 그 분들의 시각에서 지혜를 짜달라"고 주문했다.

그는 "선제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국민은 하루하루가 급한데 국가의 대책은 몇 주, 몇 달 뒤에 나온다면 국민들께 면목 없는 일"이라며 "민생 현장의 요구를 적시에 정확하게 대응해달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