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낙하산·부산 촌동네’ 이재환 관광공사 부사장 사직…감사 올스톱?
  • 이혜영 기자 (zero@sisajournal.com)
  • 승인 2023.11.01 12: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적절한 발언 공개되며 논란…감사 진행 도중 퇴직
관광공사 “감사 계획수립 단계…실익 따져볼 것"
10월11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호텔에서 열린 '2023 한국 테마관광 박람회' 개막식에서 이재환 한국관광공사 부사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10월11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호텔에서 열린 '2023 한국 테마관광 박람회' 개막식에서 이재환 한국관광공사 부사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낙하산', '부산 촌동네' 등 부적절한 발언으로 논란에 휩싸인 이재환 한국관광공사 부사장이 결국 물러났다. 

관광공사는 1일 "이재환 관광공사 부사장 겸 관광산업본부장이 이날 오전 사의를 표명했고 퇴직 처리됐다"고 밝혔다.

이 부사장은 출입기자단에 보낸 입장문에서 "최근 언론을 통해 보도된 내용으로 여러 가지 심려를 끼쳐드려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열심히 하고자 했던 의지와 달리 많이 부족했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 전 부사장 역할은 김동일 관광산업본부 실장이 대행할 방침이다.

이 전 부사장은 지난달 19일 관광공사 국정감사에서 스스로를 윤석열 정부의 '낙하산'이라고 칭하고, 부산을 '촌 동네'라고 표현한 사실이 드러나 거센 질타를 받았다. 

임종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개한 직원과의 대화 영상에는 이 전 부사장이 "저는 낙하산이잖아요. 낙하산"이라고 발언하는 모습이 담겼다. 이 부사장은 관광공사 부사장을 맡기 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경제2분과 상임자문위원을 담당한 바 있다.

이 전 부사장은 또 부산을 '촌 동네'라고 언급했다는 지적에 "그런 말 한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가 해당 발언이 담긴 녹취가 공개되자 사과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이 전 부사장이 관광공사에 개인 홍보영상 제작을 지시하고 특정 업체와의 업무협약 재추진을 이유로 공사 직원의 특정감사를 지시했다는 의혹도 불거졌다. 

이 전 부사장은 국감 직후인 지난달 24일 문화체육관광부가 관광공사에 감사를 요구하면서 직무에서 배제된 상태였다. 같은 날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도 '촌 동네' 발언을 번복해 국감에서 위증한 혐의 등을 적용해 이 부사장을 고발키로 했다.

파장이 확산하는 상황에서 김장실 관광공사 사장은 지난달 26일 국감에 출석해 이 전 부사장에 대해 "감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결과에 따라 즉각적인 조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관광공사 측은 이 부사장과 관련된 각종 의혹과 논란에 대한 감사 진행을 이어갈 것인지 여부를 논의 중이다. 공사 관계자는 "아직 감사를 진행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로, 사직한 이 부사장 감사의 실익이 있는지를 따져볼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